해고노동자 전원 복직, 살인진압 책임자를 처벌 등 요구

평택민주단체연대회의(평택연대회의)가 쌍용자동차 문제해결을 위한 범국민적인 관심을 촉구하기 위해 ‘쌍용자동차 문제해결을 위한 5대 요구 수용 촉구 범국민 100만인 서명운동’에 돌입하며 지난 24일 평택역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평택연대회의 측은 이명박 정부와 인도 마힌드라를 향해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들을 전원 복직시킬 것 △이명박 정부의 살인진압 책임자를 처벌할 것 △회계조작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할 것 △22명의 쌍용차 희생자의 명예회복과 대책을 수립할 것 △정리해고-비정규직을 철폐할 것 등 5대 요구를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평택연대회의는 2009년 쌍용자동차에서 벌어진 정리해고는 부당한 것이라고 강조하며 “정리해고로 인해 쌍용자동차 노동자 22인이 죽음을 맞아야 했다. 더 이상의 참극을 막기 위해서는 정부와 대통령의 해결의지가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77일간 싸워온 쌍용차 노동자들을 향한 정부의 조치는 고무총탄, 테이저 건을 든 경찰특공대를 투입한 살인적 진압뿐이었다. 2010년 쌍용차가 다시 인도 마힌드라로 매각되면서 2011년 연간 생산량은 정리해고 이전 수준으로 회복됐지만 문제는 단 한명의 노동자도 복직하지 못했다는 사실이다”라고 침통함을 전했다.

이들은 쌍용자동차 노동자들의 죽음은 ‘함께 살자’는 소박한 외침이 짓밟히고, 약속이 헌신짝처럼 버려지면서 겪어야하는 ‘절망’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지적하며 “인간에 대한 기대와 희망이 무너진 그들을 일으킬 수 있는 것은 정부의 의지이고 이것은 다시 말해 결국 국민들의 지속적인 관심이 없어선 불가능하다. 더 이상 고독과 외로움이 그들을 짓누르게 해선 안 된다”고 했다.

그리고 더 이상의 죽음은 막아야 한다면서 “‘모든 이들은 행복하게 살 권리가 있다’는 소박한 믿음을 실현하기 위해 비정규직 없는 세상, 정리해고 없는 세상을 염원하는 수많은 평택 시민 여러분들이 이 길에 함께 해주시리라고 믿는다. 우리의 힘은 더 이상의 죽음이 없기를 소망하는 모든 평택 시민들”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평택지역 상설연기구의 필요성에 따라 지난 2009년 3월20일 평택흥사단 평택 YMCA등 17개 단체로 구성된 평택민주단체연대회의는 시민생존권과 함께 ‘쌍용자동차의 정상화’를 위한 노력을 앞세우며 활동해왔다.
2010년 7월28일에는 평택역 앞에서 쌍용자동차 졸속매각 저지를 위한 대책위원회 주최로 500여 명이 참여한 집회에 참여했고 2011년 4월부터 3개월간 이어진 ‘쌍용자동차 실직가정돕기 모금운동 실행위원회’의 공동주최로 활약한 바 있다.

올 4월에는 22번째 희생자의 죽음을 개탄하며 평택역과 대한문 등에 분향소를 설치하고, 가두행진 등으로 시민들에게 쌍용자동차 사태의 절실함을 알리기도 했다.
 

 

평택시민신문 제공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