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부, 한국은행 모니터링 체제 강화키로

기획재정부는 유럽재정위기에 따른 금융시장 불안에 대응하기 위해 차관이 이끌던 ‘자금시장 검검회의’를 장관 주재로 격상하고 상시점검체제를 ‘집중 모니터링 체제’로 강화하기로 했다.

재정부는 5일 오전 정부과천청사에서 장관 주재로 차관과 주요 간부들이 참석한 '실물 및 자금시장점검회의'을 열었다.

재정부 관계자는 “참석자들은 우리 경제가 위기에 대비한 방화벽을 충분히 쌓았고 체질도 많이 개선된 만큼, 위기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다는 데 인식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박재완 장관은 “만일에 사태에 대비에 필요시 선제 대응할 수 있도록 상시점검체제를 집중 모니터링 체제로 강화할 것”을 지시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국제통화기금(IMF) 등 주요 국제기구, 신용평가사와 연락체계를 구축하고, 국제금융센터 등 활용 가능한 정보 자원을 총동원해 국내외 경제ㆍ금융 상황을 면밀히 점검해 나가기로 했다. 또 미국, 일본, 중국 등 주요국 재무부와도 정보 교류 등을 통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아울러 주요 산업별 실물동향 모니터링도 강화하기로 했다.

■ 한은도 금융시장 비상대책회의... 통화금융대책반 확대 운영

한국은행 역시 금융시장 및 외환상황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기 위해 5일 비상대책회의를 가질 예정이다.

한국은행은 우선, 현재의 통화금융대책반을 확대 개편해 운영할 계획이다. 국외 사무소와의 연계로 글로벌 시장에 대한 모니터링 역시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또 주요국 중앙은행과의 정보교류를 통해 긴밀하게 협력할 예정이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앞으로 금융ㆍ외환시장 상황을 계속 면밀히 모니터링 하는 한편 정부와 긴밀히 협조하여 필요시 시장안정대책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정부의 이런 움직임은 실물부분 대외의존도가 높아 초비상이 걸린 기업들과 달리 뒤늦게 대책회의를 마련하는 등 다소 안이한 자세인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