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프레시웨이 직원이 수확철을 앞두고 계약재배 농가를 방문해 작황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제공=CJ프레시웨이>

CJ프레시웨이가 식자재 유통 및 단체급식 업계 최초로 쌀 계약재배 농가에 초과이익을 공유했다고 9일 밝혔다. 

CJ프레시웨이는 농가가 계약재배하기로 한 농지에서 쌀 수확량이 기준보다 증대된 만큼 추가 수매를 통해 농가에 이익이 돌아갈 수 있도록 초과이익 공유제를 운영 중이다. 

지난해 폭염과 수확기 폭우로 작황이 좋지 못했지만 CJ프레시웨이와 손잡고 쌀을 계약재배한 전북 익산시 황등면 소재 127개 농가는 일반 농가대비 단위면적당 약 9% 이상의 높은 생산량을 올렸다. 

계약재배 농가는 1필지(3900㎡)를 기준으로 82가마를 수확해 75가마를 수확한 일반 농가보다 평균 13만2500원 높은 수익을 거뒀다. 단위 면적당 최대 수확량을 올린 계약재배 농가는 일반 농가 평균보다 무려 120만원이나 높았다. 

CJ프레시웨이 관계자는"계약재배 전 시험재배를 통해 확보한 재배농법을 표준화해 농가에 보급하고 이앙시기부터 수확기까지 정기적으로 농가를 방문해 농업기술을 전수한 것이 생산량을 높인 역할을 했다"고 설명했다. 

CJ프레시웨이는 올해 계약재배 면적을 지난해 240ha에서 500~600ha로 확대할 계획이다. 계약재배 면적 확대에 따라 참여 농가 수도 기존 127개 농가에서 260개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또 계약 재배 농가의 생산량 증가율을 높이기 위해 전북 익산시와 MOU를 체결해 안정적인 종자확보와 육묘장 확대에도 협력하기로 했다.

CJ프레시웨이 농산팀 관계자는 "계약재배 초과이익 공유는 땀 흘린 농가에 대한 최소한의 보답"이라며 "기업과 농가 그리고 고객사가 Win-Win 할 수 있는 상생구도를 만드는 길"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N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