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증권은 31일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지분 55.7% 인수를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 "현 상황에서 각 사별 주가의 향방을 논하는 것은 무리가 있어 보인다"고 밝혔다.

유승우 연구원은 "빅 2 체제로의 재편은 궁극적으로 공급과잉 이슈와 빅 3 간의 출혈경쟁을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분명 호재"라면서도 "대우조선해양의 영구채 인식 방법에 따른 밸류에이션 논란이 늘 있어왔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인수 방식에 따라 인수 주체에게 일부 악재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유 연구원은 "대우조선해양의 지난해 3분기 기준 자본 총계는 3조6000억원으로 이중 영구채는 2조3000억원, 차지한다"며 "영구체를 전량 부채로 볼 경우 대우조선해양은 PBR 2.9배에 거래되고 있는 셈"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결국 인수 주체인 현대중공업이 약 2조원에 대우조선해양 55.7%를 인수하는 것이 비싸다는 논리가 된다"고 주장했다.

유 연구원은 또 "영구채에 대한 또 다른 가정이 있는데 바로 드릴십"이라며 "대우조선해양은 현재 6척의 미인도 드릴십이 있다. 이 물량의 인도 및 리세일로 인한 유입 대금이 영구채 상환에 쓰인다면 또 다른 이야기가 된다"고 전제했다.

다만 "이 역시도 시나리오 중의 하나일 뿐"이라며 "수출입 은행이 매입한 대우조선해양의 영구채는 은산분리 취지를 감안했을 때 주식 전환 가능성이 낮다"고 말했다.

아울러 "아직 정확히 누가 어떤 구조로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는 지 조차도 밝혀지지 않았다"며 "인수 주체가 현대중공업인지, 현대중공업지주인지도 확실하지 않으며 인수 구조에 대해서도 공식적인 입장이 전혀 밝혀지지 않았다. 사측의 입장을 기다려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