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켐바이오 (141080)

레고켐바이오 일봉

[ 1 ] 실적 분석

6개월 단위 실적 분석 (단위 : 억)

< 분석 결과 > * 투자의견 : 시황에 따른 매매

ADC(항원-약물) 기술은 항체에 약물을 연결하여 치료 효과를 높인다는 기능적 성격이어서 이중항체, RNA치료제 등 근본적 강점을 보이는 분야보다 매력도가 떨어진다는 느낌이다.

전혀 영역이 다른 화학합성물질인 항생제쪽도 영위하고 있는데 이 부분도 집중도 분산 측면에서 약간 부담스럽다.

그람 양성균 분야에서는 인트론바이오가 로이반트사이언스와 약 6.7억달러에 달하는 계약을 맺으며 앞서나가고 있고 그람 음성균 분야도 로이반트와 우선협상권 관계라 레고켐바이오는 조금 뒤떨어진 모습이다.

다제내성 결핵 치료제 분야에서도 큐리언트가 임상 3상에 진입한 상황이라 향후 추이가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그동안의 각종 계약들이 작고 실험적인 수준이라 구체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큰 것'이 나오기 전에는 추이를 지켜보며 테마와 수급에 따른 단기 매매가 안전할 듯하다.

[ 2 ] 기업 핵심 분석

( 1 ) 개요

2세대 ADC(Antibody-Drug Conjugate : 항체-약물 접합체)와 합성신약(항생제, 항응 고제, 항섬유화제)를 개발 중이다. ADC기술의 핵심인 항체와 약물의 연결고리 링커를 개발해 10여개 항체에 적용, 다수의 ADC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새로 진출한 의약품 사업의 경우는 2015년 12월 인수한 레고켐제약(구 한불제약)의 리노베이션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의약품 자체생산과 판매를 시작했다.

2019년은 레고켐제약의 전문의약품 자사 생산의 원년이 될 것으로 회사측은 기대하고 있다.

매출 구성 (단위 : 억)

( 2 ) ADC (Antibody-Drug Conjugate : 항체-약물 접합체) 부문 경쟁력

ADC는 Antibody라는 바이오약물과 화학합성약물(Toxin)을 링커라는 연결물질을 통해 결합한 새로운 신약제조 방법이다.

ADC분야는 2011년 및 2013년에 미국 FDA 승인을 받은 신약이 첫 출시되는 등 아직 초기단계에 있는 분야다.

레고켐바이오는 차별성을 보유한 링커 및 톡신을 당사 고유의 ADC 제조방법 원천기술인 ConjuALL과 결합해 ADC 분야의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진 회사로 성장한다는 비전이다.

① LegoChemistry

LegoChemistry는 특정한 구조를 갖는 핵심중간체를 활용하여 신약후보물질을 효율적으로 발굴하는 고유구조 접근방식(Novel Scaffold Approach)이다. 레고켐바이오는 고유의 약물유사성(druglikeness)이 검증된 약 20여 종의 중간핵심구조(Scaffold)를 보유하고 있다. 개발단계가 진행 중인 대부분의 과제들은 이 중간핵심구조를 활용한 결과물들이다.

② Conjuall(ADC 원천기술)

기존 1세대 ADC 기술의 문제점을 극복한 단일물질 구현과 링커의 안정성을 개선한 차세대 원천기술이다.

ADC 파이프라인

( 3 ) 허셉틴ADC : 유방암, 위암 치료제

2015년 8월 레고켐바이오는 푸싱제약과 중국시장을 대상으로 허셉틴ADC 개발과 상업화에 대한 권리를 200억에 기술이전한 바 있다. 2019년 1월, IND승인에 따라 레고켐바이오는 임상 허가에 대한 후속 마일스톤을 수령하게 된다.

중국 임상 1상은 유방암을 포함하는 고형암 환자 40여명을 대상으로 1년간 진행될 예정이다.

주요 개발 과정

( 4 ) 화학합성의약품 부문

화학합성의약품 파이프라인

LCB-0371 (다제내성 결핵 치료제)는 2016년 5월 임상 2상 승인을 받고 서울아산병원 등 9개 기관에서 70여명의 폐결핵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LCB01-0371은 치료제가 없는 MRSA, VRE 등의 그람음성균 슈퍼박테리아 항생제 및 다제내성 결핵 치료제로 개발 중이다.

( 5 ) Delpazolid (LCB01-0371) : 그람음성균 항생제 및 다제내성 결핵 치료제

LCB01-0371는 Oxazolidinone계 항생제로, 치료제가 없는 MRSA, VRE 등의 그람 음성균 슈퍼박테리아 항생제 및 다제내성 결핵 치료제로 개발 중이다.

주요 개발 과정

2016년 12/12일, 중국 RMX Biopharma와 총 2050만달러에 중국지역 전용실시권을 부여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 내용은 선급금 50만달러, 마일스톤 2000만달러, 로열티 별도로 구성됐다.

2017년 9월에는 미국 FDA로부터 감염성질환 인증인 QIDP(Qualified Infectious Disease Product)로 지정돼 Fast Track, Priority Review 등 혜택을 받았다.

( 6 ) BBT-877 : 특발성 폐섬유증 치료제

특발성 폐섬유증은 만성적인 간질성 폐질환으로, 진단 후 2년내 사망률이 50%에 달한다. 현재 2종의 치료제가 있지만 부작용 때문에 환자가 복용을 중단하는 비율이 50%에 달한다.

브릿지바이오는 2017년에 레고켐바이오로부터 BBT-877에 대한 전세계 독점실시권을 확보하고 본격적인 개발 과정에 돌입했다.

주요 개발 과정

( 7 ) 김용주 박사(대표이사)

㈜LG생명과학 기술연구원에서 23년 동안 재직하면서 신약연구 그룹장, 신약연구소장으로서 신약후보물질 발굴을 진두지휘했다.

1991년 세파계 항생제 후보물질을 Glaxo Wellcome(당시)사에 국내 최초로 기술수출을 했다. 퀴놀론계 항생제인 '팩티브(FACTIVE)'는 미국 FDA의 승인을 받았고 7개의 후보물질을 다국적 제약사를 포함한 외국계 제약사에 기술이전한 경험이 있다.

( 8 ) 자금 조달

전환우선주로 자금 조달 내용 (단위 : 억)

( 9 ) 실적 추이

실적 추이 (단위 : 억)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