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와이엠씨 (155650) ]

YMC 일봉

[ 1 ] 실적 분석

6개월 단위 실적 분석 (단위 : 억)

< 분석 결과 > * 투자의견 : 시황에 따른 매매

반도체와 디스플레이의 제조과정에서 필요한 소모품을 만드는 회사다. 특히 디스플레이의 박막화, 반도체의 미세화, 3D NAND 경쟁 등으로 Dry Eching이 확대되고 있으며 이 부문에 쓰이는 부품, 소재들이어서 전방산업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상대적 업황이 좋은 편이다.

하지만 2018년의 100% 무상증자는 상당한 주가 할인 요인이 되고 있다. 자본금도 커지고 재무구조도 평범해졌다.

8000원 이상은 부담스럽다. 8000원 이상에서는 발빠른 단기매매가 안전하겠다.

[ 2 ] 기업 핵심 분석

( 1 ) 개요

디스플레이 공정용 소재와 부품 생산업체다. LCD 설비 이설 수주잔고는 2018년 9월말 기준 1904억원이고, 수주잔고 납기일은 2020년말까지다.

매출 구성 (2018년 1~9월 기준, 단위 : 억)

( 2 ) 분기별 실적

분기별 실적 추이 (단위 : 억)

( 3 ) FPD (Flat Pannel Display) 소재 : Sputtering Target, Backing Plate

① Sputtering Target

PVD (Physical Vapor Deposition) 증착 방법 중 스퍼터링(Sputtering) 방법에서 박막제로 사용되는 TFT-Array용 Metal Target 개발을 2008년 시작했다. 알루미늄 소재로 개발을 시작하여 현재는 구리, 티타늄으로 확대해 삼성디스플레이에 납품 중이다.

② Sputtering Target용 Backing Plate

Backing Plate는 타겟을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일종의 고정장치다. Backing Plate는 스퍼터링 챔버에서 사용되는 부품으로 사용 교체 주기는 약 8~9년 정도(가동률에 따라 차이가 발생)로 추산된다. 2003년부터 2010년까지 7세대 이상 패널 생산 Line을 매년 증설하였기에, line별 챔버수에 따라 장착된 수량에는 차이가 있으나 매년 일정량의 교체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4 ) 대형 OLED향 Target 소재 매출 확대

2017년부터 대형 OLED향 Target 소재 매출이 발생됐다. LCD는 구리가 많이 쓰였으나 OLED에서는 Target 알루미늄, 몰리브덴, 은으로 소재가 다양화되고 있다.

FPD 소재 매출 추이 (단위 : 억)

( 5 ) FPD (Flat Pannel Display) 공정장비 부품 : Susceptor, Diffuser 등

① ESC (정전척)

TFT-LCD, OLED 제조 공정 중 건식 Etching 공정(Dry Etching)의 진행을 위해서 대형 기판을 평탄하고 균일하게 하부 전극에 밀착 시키는 것이 필요한데, 특히 대형 기판의 경우 하부 전극에 고정하는데 정전척이 필수적이다. 정전척은 흡착체와 척(Chuck) 사이에 정전력을 발생시켜 흡착시키는 제품이다.

② Dry Echer 공정부품 : 상하부 전극

디스플레이 패널의 초박막화 등으로 생산과정에서 건식 시각 비중이 커지고 있으며, 건식식각에는 상하부 전극이 존재한다. 상부전극은 Plasma 발생을 위한 전극의 역할을 하고, 하부전극은 Glass를 지지하는 받침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상하부 전극은 일정한 양의 Panel을 양산하면 교체가 필요한 부품이다.

③ Susceptor와 Diffuser : CVD 공정장비 부품

Susceptor의 주요 역할은 균일한 온도 전달로 Panel 제조시 대면적에서 고온 플라즈마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다. Diffuser는 FPD Panel 및 반도체 제조 공정 중 CVD 공정 장비 부품으로, 증착 대상물인 유리기판에 균일하게 가스를 배포하는 역할이다.

( 6 ) 100% 무상증자

2018년 8/9일을 배정기준일로 100% 무상증자를 단행, 자본금이 49억에서 98억으로 증가했다.

( 7 ) 실적 추이

실적 추이 (단위 : 억, 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