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민의 종목산책] 에치에프알, 무선기지국업체로 2등주 중 매력적...하반기 본격 매출 전망
[하태민의 종목산책] 에치에프알, 무선기지국업체로 2등주 중 매력적...하반기 본격 매출 전망
  • 한국증권신문
  • 승인 2019.06.17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에치에프알 (230240) ]

HFR 일봉

[ 1 ] 실적 분석

6개월 단위 실적 분석 (단위 : 억)

< 분석 결과 > * 투자의견 : 긍정적 대응

통신장비업체들의 실적 추세를 보면 오이솔루션, KMW 등 무선 기지국업체들이 1분기에 매력적 실적을 기록하고 유선 비중이 큰 쏠리드, HFR 등은 큰 폭 영업적자를 기록하는 양상이다.

HRF의 Fronthaul 장비는 기지국 설치 이후에 본격적으로 설치되는 장비여서 하반기부터 본격 매출이 일어날 상황이고, 미국 AT&T, Verizon 등으로도 공급될 전망이라 하반기로 갈수록 매력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경쟁사인 쏠리드에 비해 자본금이 작고(60억), 최근 액면병합으로 유통 물량이 줄어든 점도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기지국 설치로 작년 4분기부터 대폭 성장중인 케이엠더블유, 오이솔루션 등이 1등주라면 이들이 숨고르기 할 때 움직일 수 있는 2등주 중 가장 매력적인 종목으로 분석된다.

3만원 이상 주가를 형성해도 고평가라고 하기는 힘들다는 판단이라 기관 수급과 1등주들의 흐름을 보며 대응해야 한다.

[ 2 ] 기업 핵심 분석

( 1 ) 개요

SK텔레콤에서 분할되어 설립된 통신장비회사다. 주요 제품은 Fronthaul 장비(무선용), OLT/ONU장비(유선용), WiFi-AP(유선용). Fronthaul과 WiFi-AP은 제품이고, OLT/ONU는 상품이다.

SKT향 LTE Fronthaul 제품은 쏠리드와 HFR이 각 40%씩 공급하고 있다.

2010년 지피시스(53.5%), 2016년 올래디오(70%) 인수로 국내는 SKT, LG, KT 등 통신 3사에 모두 납품 중이다.

매출 구성 (2018년 기준, 단위 : 억)

( 2 ) 유선사업 부문

과거에는 유선 네트워크 데이터 전송속도가 무선 네트워크 속도보다 빨랐지만 최근에는 비슷한 수준이다. 따라서 4G LTE 투자는 주로 무선 네트워크에만 집중됐던 반면에 5G 투자는 유선 네트워크 쪽에서도 꾸준히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① OLT (Optical Line Terminal) 장비

OLT는 통신서비스 사업자 국사에 설치되어 최대 3000명의 가입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중앙집중형 제품으로, HFR이 생산하여 납품하는 OLT는 국내에서는 SK브로드밴드만이 채택한 G-PON 방식)이다.

KT와 LG유플러스에서 사용하는 기술은 E-PON(Ethernet PON)이다.

G-PON장비는 Giga-capable PON(Passive Optical Network)의 약어로, SK브로드밴드에서 사용하는 가정용 인터넷 서비스용 유선 네트워크 기술이다.

SK브로드밴드로부터 개발 의뢰를 받아 2009년 해당 제품에 대한 개발을 착수한 이래 현재까지 약 10년간 납품을 하고 있는 제품으로 초기 소용량 제품에서 대용량 제품으로까지 고객사와 협력하여 제품의 구성을 확장중이다.

② ONU (Optical Network Unit) 장비

ONU장비는 아파트 및 주택단지 지하에 설치되어 OLT와 광케이블로 연결하여 가입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품이다.

③ ONT (Optical Network Terminal) 장비

ONT장비는 인터넷 가입자 댁내에 설치되어 인터넷, IPTV, VoIP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제품이다.

( 3 ) 무선사업 부문

① 장비

과거 일체형 구조였던 기지국이 4G 이후부터 무선 부문(RU : Radio Unit)과 데이터 부문(DU : Digital Unit)으로 분리되고 있다. Fronthaul 장비는 RU와 DU를 광선로로 연결하는 Fronthaul 구간에 적용되는 솔루션 장비다. 따라서 고객사의 기지국 수가 늘어날수록 Fronthaul 장비 수요도 늘어날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HFR은 SK텔레콤과 2015년부터 공동으로 개발해 핵심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주요 고객사로는 SK텔레콤, Verizon(미국), AT&T(미국), Bell(캐나다), NTT도코모(일본), 텔레콤말레이시아(말레이시아) 등이다.

2016년부터 이미 미국 Verizon에 LTE전용 Fronthaul장비 RingMUX를 공급했고, 2018년말에는 AT&T향 4G Fronthaul 장비 수주계약에 성공했다.

② 중계장비

지하 음영지역 커버리지 확보를 위한 RF 중계기, 오피스, 대형 건물 등의 데이터 트래픽 제공을 위한 인빌딩 분산 Small Cell 및 DAS(인빌딩 중계기) 등의 장비를 고객사에 제공하고 있다.

중계장비 주요 제품

( 4 ) 스팩과 합병 상장

2018년 11/2일을 합병기일로, 코스닥시장 상장법인인 하나금융 7호 기업인수목적㈜가 주권 비상장법인인 ㈜에치에프알을 흡수합병하는 방식으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했다.

2018년 9월에 회사명을 ‘하나금융 7호 기업인수목적㈜’에서 ‘에치에프알’로 변경했다.

( 5 ) 액면 병합

액면가를 100원에서 500원으로 병합했다.

병합 신주 상장일은 2019년 5/17일이다.

( 6 ) 예상 실적

예상 실적 (단위 : 억, 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