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IRISH TIMES.COM
사진: IRISH TIMES.COM

세계최고의 투자자 워렌 버핏이 지난 8월 30일 89번째 생일을 맞았다. 버핏은 고령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왕성하게 활동하게 있으며, 그가 운영하는 투자회사 버크셔 해서웨이는 주주들에게 훌륭한 투자수익과 함께 주식보유의 행복을 선사하고 있다.

미국의 경제매체 CNBC는 전설적 투자자인 버핏의 투자의 지혜를 모아 특집기사를 게재했다. 그의 경이로운 투자성과를 배우고 싶은 독자라면 어떤 종목을 어떻게 매수하고 언제 매도하는 것이 좋은지를 기대하겠지만 버핏은 투자와 돈을 넘어서는 ‘인생을 지혜롭게 살기 위한 지혜’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마음을 조금 내려놓고 현존하는 최고의 투자자가 들려 주는 투자와 삶에 대한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 보시기를 바란다.

1.배우자를 잘 선택하라

버핏은 수많은 선택과 현명한 투자를 통해 세계에서 두 번째 부자가 되었다. 하지만 그에게 인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결정이 무엇인지 사람들이 물었을 때, 그는 좋은 배우자를 선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당신은 당신이 닮고 싶은 사람들과 사귀길 원한다. 그리고 그러한 방향으로 삶은 움직이게 된다. 그리고 단연코 가장 존경하는 사람은 당신의 배우자가 되어야 한다. 이 점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2017년 빌 게이츠와의 대화 중에서

“올바른 사람이랑 결혼하십시오. 이는 당신의 삶은 매우 다르게 만들 것입니다. 당신의 배우자는 당신의 포부와 삶의 모든 것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2009년 버크셔 해서웨이 연차총회

2.당신 자신에게 투자하라

버핏은 어떤 자산에 투자하기 전에 스스로에 대해 투자하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당신이 할 수 있는 최고의 투자는 당신자신에 대한 투자이다.”

-2019년 초 야후 파이낸스와의 인터뷰

2018년 페이스북을 통해서는 자신을 위해 할 수 있는 최고의 투자를 다음과 같이 이야기 한 바 있다.

“자신의 위한 투자 가운데 첫 번째는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두 가지 기술을 연마하는 것은 당신의 가치를 적어도 50% 높이는 결과를 가져 올 것이다.”

“두 번째는 당신의 몸과 마음을 잘 돌보는 것이다. 이는 특별히 젊을 때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만일 당신에게 내가 차를 한 대 주고 이것이 당신의 삶을 통틀어 한 대뿐인 차라고 이야기한다면, 당신은 사용설명서를 주의 깊게 읽고 차고를 청소하고 차를 잘 사용하기 위해서 엄청난 노력을 할 것이다. 당신의 몸과 마음도 이 세상에서 유일한 것이다.”

3.훌륭한 사람들과 사귀라

버핏은 좋은 사람들과의 사귐, 즉 좋은 관계를 매우 중요시 여긴다. 그는 항상 좋은 사람들을 통해 배우기를 원하며 투자를 결정할 때도 그 회사의 CEO가 누구인지를 가장 중요시 여긴다.

“당신이 인생에서 할 수 있는 가장 멋진 일 가운데 하나는 당신보다 훌륭한 사람들과 사귀는 것이다.” -2015년 길리안 조 시겔(Gillian Zoe Segal)과의 인터뷰

“당신이 훌륭한 사람들(high-grade people)과 함께 한다면 당신은 그들처럼 될 가능성이 높다. 반대로 당신보다 못한 사람들과 시간을 보낸다면 당신은 곧 그들의 삶과 같아질 가능성이 높다.”

4.존경하는 사람을 위해 일하라

버핏은 일자리를 얻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당신이 가장 존경하는 사람을 위해 일하도록 노력하라. 당신을 성장하게 할 일자리를 구하라. 단지 돈을 위해 일자리를 구하지 말라.”

그는 한때 그의 멘토이자 영웅이었던 벤저민 그레이엄 아래서 일한 적이 있다. 그는 월급이 얼마인지 묻지 않았다. 일하고 한 달이 지났을 때 그는 비로서 자신의 급여가 얼마인지 알았다고 한다.

5.소음을 무시하라

투자는 감정을 자극한다. 그러나 매일 쏟아지는 뉴스와 시시각각 변하는 시세에 연연하는 것은 투자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누구도 미래의 주가가 어떤 방향으로 움직일지 알 수 없다. 따라서 수많은 소음을 무시하고 자신만의 전략을 고수하라고 이야기 한다.

“최선의 전략은 시장이 아무리 요동칠지라도 냉정한 판단을 유지하는 것과 자신만을 길을 가는 것이다.”

6.성공은 돈으로 측정되는 것이 아니다

버핏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돈이 많은 부자이지만 돈이 성공의 척도로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고 이야기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과 가장 가까운 사람들이 당신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또 그들을 얼마나 사랑하는지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결국 돈 보다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중요시 여긴다는 것이다.

“조건 없는 사랑을 받는 것이야말로 세상에서 당신이 얻을 수 있는 최고의 혜택이다.”

-2008년 MBA학생들과의 대화

“사랑과 관련해서 믿을 수 없는 사실은 당신이 사랑을 끝낼 수 없다는 것이다. 당신이 만일 사랑을 그만 두려고 한다면 결국 두 배로 받게 될 것이다. 그러나 만일 당신이 받은 사랑을 꼭 붙잡고 있으려 한다면 그것은 결국 그것은 사라지고 말 것이다. 당신이 가지고 있는 사랑을 철저히 다른 사람에게 흘려보낸다면 당신은 10배로 되돌려 받게 될 것이다.”

예민수 증권경제연구소장(경영학 박사)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