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사실 관계 확인이 우선'…野 "철저한 사실 규명 해야"

'국가정보원 해킹 의혹'이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 지난 18일 낮 12시1분께 경기 용인시 처인구 이동면 한 야산에 주차된 승용차 안에서 국정원 직원 임모(45)씨가 숨진 채 발견된 이후 19일 경찰이 유서 내용을 공개했다.


경찰이 공개한 임씨의 유서에는 '내국인과 선거에 대한 사찰은 전혀 없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 자신이 오해를 일으킬 만한 자료를 삭제한 것을 "실수였다"고 표현했다.

임씨는 "지나친 엄무에 대한 욕심이 오늘의 사태를 일이킨 듯하다"며 "정말 내국인에 대한, 선거에 대한 사찰은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외부에 대한 파장보다 국정원의 위상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혹시나 대테러, 대북 공작활동에 오해를 일으킨 지원했던 자료를 삭제했다"며 "저의 부족한 판단이 저지른 실수였다"고 남겼다.

국정원 직원의 유서가 공개됐지만 여야가 엇갈린 입장을 보이고 있어 '국정원 해킹 의혹'이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국정원 직원이 자살한 것과 관련해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며 추가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국회 정보위원회 야당 간사인 신경민 새정치연합 의원은 청와대 문건유출 및 비선 실세 국정개입 의혹과 관련해 최모 경위가 자살한 사건,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자살을 언급하며 "정치적 사건이 있을 때마다 정치적 자살이 있다르는 것은 전혀 납득하기 어렵다. 이번이 세번째 정치적 자살에 해당한다"고 강한 의혹을 제기했다.

특히 신 의원은 이탈리아 해킹팀 유출자료를 분석한 결과 발견한 로그파일에서 한국 인터넷 아이피(IP) 주소 138개를 찾아냈다고 밝혔다.

신 의원은 "할당된 IP가 138개, 중복 건수를 포함하면 300건이 넘는다"며 "할당 기관은 KT, 서울대, 한국방송공사 같은 공공기관이고, 다음카카오 같은 일반 기업도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새정치연합은 '선(先) 의혹검증, 후(後) 현장조사'가 필요하다는 기존 입장을 거듭 주장했고, 국정원에 대한 각종 의혹에 대한 자료제출과 국회 정보위 차원의 청문회 개최를 재차 촉구했다.

안철수 국민정보지키기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가진 기간간담회에서 "국정원 사찰 의혹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관련 직원의 돌연한 죽음은 또다른 의혹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며 "고인의 죽음은 안타깝지만, 고인이 스스로 목숨을 버린 이유가 무엇인지 수사 당국은 한 점 의혹없이 국민에 밝혀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국정원 민간인 스마트폰 해킹 의혹에 대해 "사실 관계 확인부터 해야 한다"며 정쟁화를 경계했다.

김영우 새누리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정치권은 국정원과 관련된 이슈만 불거지면 무조건 의혹부터 제기하고 압박하기 일쑤인데 차분하게 기다리면서 사실 관계 확인부터 하는 것이 순서"라면서 "정치권은 진중함과 인내심을 보여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국가기관과 일반 국민의 정보가 해킹되면 국가의 파국과 국민의 안전이 위기에 처하게 된다"며 "이런 상황에서 정치권이 국정원의 손발을 묶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가정보원은 국정원 직원의 자살 사건과 관련해 "직원이 삭제한 자료를 디지털 포렌식 기법으로 100% 복구가 가능하다"며 국회 정보위원회의 현장 방문 때 삭제된 자료를 복구해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국회 정보위 새누리당 간사인 이철우 의원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국정원이 이렇게 밝혔다고 전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국정원은 "직원의 유서에 나오는 것처럼 국내 민간인(사찰)은 절대 없었고, 선거 관련 내용도 전혀 없었다. 그것은 확실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