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민수의 투자백책] 부자아빠의 투자비법
[예민수의 투자백책] 부자아빠의 투자비법
  • 예민수 증권경제연구소장
  • 승인 2019.11.04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자 아빠의 투자 가이드

(Rich Dad's Guide to Investing, 2000)

-로버트 기요사키·샤론 레흐트 자음, 형선호 옮김, 황금가지


「부자아빠」의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에 대해서는 충분히 알고 있으리라 생각된다. 기요사키는 베스트셀러 중에 베스트셀러인 부자아빠 시리즈에 이어「부자들의 음모(2010)」,「부자아빠의 세컨드 찬스(2017)」,「페이크(FAKE, 2018)」등 재정 관리와 관련된 저술을 이어가고 있다.

이 책은 부자아빠 시리즈 3권으로 ‘부자들이 들려주는 투자비법 5단계’라는 부제가 붙어 있다. 기요사키의 책에서 투자에 관한 구체적인 기법이나 종목선정 기준 등을 기대하는 것은 무리이겠지만 그의 책 가운데 투자라는 주제를 직접 다른 책이어서 다루어 보았다.

기요사키가 말하는 투자법칙은 그의 첫 책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의 세 번째 원리의 연장선이라고 볼 수 있다. 부자원리 3은 “부자들은 자신을 위해 사업을 한다.”는 것이다.(100권의 책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참조)

이 책의 요점을 한 마디로 정리하면 ‘사는 투자자’가 아니라 ‘파는 투자자’가 되라는 것이다.

부자 아빠가 이야기하는 투자비법 5단계는 다음과 같다.

 

◇1단계: 투자는 자신을 통제하는 것에서 시작되고 끝이 난다.

성공투자의 1단계는 충분한 자금이나 나만의 투자비법일 가능성이 높다. 그런데 부자아빠는 자신을 통제하는 것을 첫 단계로 꼽았다. 투자에서 무엇보다 정신(Mental)이 중요하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다.

‣투자는 상품이나 절차가 아닌 계획이다.

너무나 많은 투자자들이 하나의 투자 상품과 하나의 투자 절차에만 얽매여 있다. 어떤 사람은 주식에만 투자하고 어떤 사람은 부동산에만 투자한다. 단 하나의 투자수단에만 얽매이게 되면 다양한 투자수단과 절차들을 보지 못하게 된다.

진정한 투자자는 자신만의 계획이 있으며 투자 수단과 절차들에 대해 여러 가지 선택권을 가지고 있다. 투자는 여행과 같다. 즉 투자 상품은 목적지에 가지 위한 교통수단에 불과하다. 상황에 맞게 잘 이용하기만 하면 된다.

‣투자는 위험한 것이 아니다.

사람들은 세 가지 이유에서 투자를 위험하다고 한다. 첫째, 그들은 투자자가 되기 위한 훈련을 받지 않았다. 둘째, 대부분의 투자가들은 통제력이 없거나 부족하다. 세 번째, 사람들이 투자가 위험하다고 말하는 이유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업체의 내부에서가 아니라 외부에서 투자하기 때문이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전문가에게 돈을 맡기는 것 보다 그 사업체의 내부에 더 가까워야만 한다.

‣금융지식을 이용해 위험을 줄인다.

많은 사람들이 투자를 위험하다고 말하는 이유는 재무제표를 읽도록 교육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재무제표 읽는 법을 배워라.

“손익계산서와 재무상태표, 이 두 가지를 나는 요술 양탄자라고 부른다. 재무제표는 마치 잠수용 안경을 쓰고 갑자기 수면 밑을 보는 것과 같다. 재무제표는 우리가 수면 밑에서 일어나는 일을 분명하게 보도록 해준다.”

 

◇2단계: 어떤 유형의 투자자가 되길 원하는지 알아야 한다.

부자 아빠는 투자자의 유형을 다섯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가장 바림직한 투자자는 궁극적인 투자자다. 궁극적인 투자자는 사업을 통해 기업을 세우고 이를 주식시장에 상장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인정받는 투자자: 단순히 소득이 높거나 재산이 많은 사람

‣자격 있는 투자자: 공개적으로 거래되는 주식을 분석하는 법을 아는 사람들(외부 투자자)

‣능숙한 투자자: 투자의 세계를 이해할 뿐 아니라 세법, 상법 그리고 증권법을 활용할 줄 아는 사람들

‣내부 투자자: 투자의 내부에 있고 나름의 지배권을 행사하는 사람. 내부 투자자의 목표는 사업을 일으키는 것이다.

‣궁극적인 투자자: 성공적인 사업체를 소유하며 그 사업체의 지분을 대중에게 파는 사람들. (파는 주주)

 

◇3단계: 강력한 사업체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자신을 위해 사업을 하라. 다른 사람을 위해서 일하면 절대로 부자가 될 수 없다.

‣강력한 사업을 만드는데 필요한 5가지 구성요소

사업을 하는 경우 다음의 5가지 요소-현금흐름, 의사소통, 시스템, 법적 관리, 제품-를 고려하라.

 

◇4단계: 궁극적인 투자자가 되어야 한다.

‣궁극적인 투자자는 맨손으로 회사를 만들어 그것을 공개시키는 사람이다.

‣억만장자 부자들의 비결 ‘기업공개’

미국에서 억만장자들의 비결을 조사한 결과다. 그들은 회사를 만들어 그 회사의 주식을 대중에게 팔았다. 그들은 ‘사는 주주’가 아닌 ‘파는 주주’가 되기 위해 열심히 일했다. 그들은 파는 주주가 됨으로써 합법적으로 자신들의 돈을 찍어냈다고 할 수 있다.

 

◇5단계: 용기 있는 자만이 부자가 될 수 있다.

‣사람들은 좋은 자산, 좋은 주식을 사려고 노력한다.

부자가 되려면 자산을 사는 대신 자산을 만들려고 노력하라.

‣이제는 돈이 없어도 돈을 벌 수 있다. 좋은 아이디어만 있으면 엄청난 부자가 될 수 있다.

왜 밖에 나가 많은 돈을 벌지 않는가? 왜 당신의 아이디어에 투자할 투자가들을 찾아 함께 부자가 되지 않는가?

 

예민수 증권경제연구소장(경영학 박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