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유통학회 올해 새롭게 상 만들어…우수 유통학연구자 발굴·양성 및 격려 취지

신격호 롯데 명예회장 (사진=뉴시스)
신격호 롯데 명예회장 (사진=뉴시스)

[증권경제신문=한행우 기자] 롯데그룹은 신격호 명예회장의 한국 유통산업 발전에 대한 공로를 기리고 국내 유통산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상전(象殿)유통학술상’ 지원에 나선다고 4일 밝혔다.

한국유통학회가 올해 새롭게 제정한 이 상은 신 명예회장의 경영철학을 이어받아 우수한 유통학 연구자들을 발굴·양성하고 격려한다는 취지에서 만들어졌다. 

상 이름은 신 명예회장의 호(號) ‘상전’에서 따왔다.

1994년 창립된 한국유통학회는 국내 유통분야 최대 규모 학회로 유통산업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산업계와 학계의 상호협력 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학회는 매년 유통관련 연구 및 정책분야 발전에 이바지 한 사람을 대상으로 학술대상 1명, 최우수학술상 3명, 신진학술상 1명을 선정해 시상할 예정이다. 롯데는 상금과 운영비를 지원한다.

롯데는 이를 계기로 신 명예회장의 업적과 경영철학을 다시 한번 되새기는 한편, 그 뜻을 이어받아 산학협력을 통해 국내 유통업의 발전적 미래를 모색해 나가는데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신 명예회장은 1979년 롯데쇼핑 설립 및 롯데쇼핑센터(현 롯데백화점 본점)를 건립하며 국내 유통 산업을 한 단계 도약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신 명예회장은 유통업이 활발해지면 산업 전반에 걸쳐 생산과 소비의 선순환구조가 형성될 것이라고 판단, 최신 시설과 선진화된 경영 시스템을 갖춘 초대형 백화점을 만들었다.

이후 국내 최초의 민자역사 백화점 오픈(2001년), 국내 최초 편의점 도입(1982년), 인터넷 백화점 사이트 오픈(1996년), 멤버십 제도 도입(2005년) 등으로 업계를 선도했다. 업계 최초로 해외 시장에도 진출해 현재 러시아,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에서 활발하게 사업을 펼치고 있다.

황각규 롯데지주 대표이사는 “신 명예회장님은 이미 1970년대에 무형의 가치와 서비스를 창출하는 업종으로 산업 구조 중심이 옮겨질 것을 예측하고 이 분야에 적극 투자해 유통산업의 고부가가치와 현대화에 기여했다”며 “평생을 유통산업 발전을 위해 고민해 온 명예회장님의 정신이 상전유통학술상을 통해 지속적으로 계승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롯데 #신격호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