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예퇴직과 휴업 요청 전면거부…"휴업 정당하다는 선례 남길 수 있어"

두산중공업노조지회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12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투쟁하고 있다 / (사진=금속노조 경남지부)
두산중공업지회와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12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투쟁하고 있다 / (사진=금속노조 경남지부)

[증권경제신문=노지훈 기자] 두산중공업 노조는 사측의 감원과 휴업요청을 전면 거부하고 현 경영진이 물어나고 책임 있는 전문경영진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12일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와 두산중공업지회는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앞서 두산중공업이 실시한 명예퇴직과 휴업과 관련된 노사협의 요청에 대해 전면 거부했다.

이들은 회견을 통해 “두산중공업은 6년 연속 적자를 냈다고 언론을 통해서 알렸고 세계 발전시장 침체로 두산중공업만이 아니라 많은 회사가 어려운 상황에 두산중공업은 가장 편한 방법으로 노동자 숫자를 줄이겠다고 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두산중공업은 2009년부터 2018년까지 1조 2500억원의 적자를 기록하며 정작 6000억원이 넘는 배당을 했다”며 “이중 1/3은 그룹의 지주사인 ㈜두산에 배당됐고, 최고 경영진은 성과급까지 가져갔다”고 규탄했다.

또 지부는 “두산중공업은 석탄(화력)과 원자력, 그리고 가스까지 준비하고 있는 발전업체”라며 “차세대 발전산업의 모델이라고 하는 수소발전은 두산중공업이 아닌 ㈜두산에서 분리해 나온 두산퓨어셀에서 하는 등 두산중공업의 노하우를 넘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성배 두산중공업지회장은 “현 경영위기에 대해 실효적인 비상경영조치는 오너들의 사재출연, ㈜두산의 두산중공업 회생을 위한 적극적 지원의 선행, 부실 경영의 주역인 현 경영진은 물러나고 책임있는 전문경영인을 도입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그러면서 “특정한 인원에 대한 휴업이 정당하다는 선례를 남기면 이후 사용자의 눈밖에 나는 노동자를 관리하는 방법으로 악용될 소지가 있다”며 “특정 계층에 대한 휴업에 노동조합은 절대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더불어 이 지회장은 “올해 회사가 인적 구조조정을 시행하는 동안 노동자들은 불안과 스트레스로 인해 사고가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는 곳에서 산재사고가 13건이나 발생했다”며 “3명이 일해야 하는 곳에서 2명이 일하는 등 오히려 인력충원이 시급한 상황”이라고도 했다.

앞서 전날 두산중공업(034020) 정연인 사장은 금속노조 두산중공업지회에 보내는 요청서를 통해 경영상 휴업을 위한 노사 협의를 요청했다. 요청과 함께 정 사장은 “소극적 조치 만으로는 한계에 도달했고 결국 보다 실효적인 비상경영조치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휴업까지 고려한 협의 방안을 노조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정 사장은 “최근 3년간 지속된 수주물량 감소로 올해 창원공장 전체가 저부하인 상황이고 2021년에는 부하율이 심각한 수준까지 급감한 뒤 앞으로도 일정기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했다.

더불어 “원자력•석탄화력 프로젝트 취소로 약 10조원 규모 수주 물량이 증발하며 경영위기가 가속화됐다”면서 “지난 2012년 고점 대비 현재 매출은 50% 아래로 떨어졌고 영업이익은 17% 수준에 불과한데 최근 5년간 당기순손실은 1조원을 넘어서면서 영업활동만으로는 금융비용조차 감당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특히 두산중공업은 이미 지난 달 약 2주간 1975년생부터인 만45세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명예퇴직을 받았다. 명예퇴직 대상자가 6000여명에 달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500명 수준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