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워크맨
사진=워크맨

 

[증권경제신문=이경윤 기자] 고동완 PD가 '워크맨' 논란에 해명했다.

17일 고동완 PD는 "이번 '워크맨' 자막 사태로 인하여 심려를 끼쳐 드린 점 진심으로 송구하다"고 말문을 연 뒤 "다만 저의 불찰을 넘어 악의적인 허위사실과 비방이 계속되는 점에 대하여 진실을 말씀드리고 여러분의 이해를 구하고자 입장문을 정리하여 올려드린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전 SBS '런닝맨'에서 자막이나 이미지 관련 업무를 담당한 사실이 전혀 없다. 그럼에도 불구, 여러 언론 기사와 게시글에서는 '런닝맨'에서 문제가 되었던 자막 관련 사고까지도 모두 저 개인과 관련 있는 것처럼 단정적으로 적시하여 보도하고 있다"며 "당시 해당 프로그램 자막 관련 업무는 모두 다른 PD 분들이 담당했던 부분이고, 저는 그런 업무를 맡은 사실도 없다"고 '런닝맨'의 자막 논란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워크맨'에서 빚어진 논란에 대해선 "당시 제작진은 갑자기 추가 잔업을 해야 하는 상황, 즉 말 그대로 '욕 나오는 상황'을 표현하기 위해 평소 언어유희를 즐겨 사용하던 자막 스킬의 연장선으로 '18(욕) 개놈의 (잔업) 시작'의 의미로 해당 언어를 사용했다. 다만 이 경우 한자가 병기되지 않으면 욕설이 직접적으로 노출되는 문제가 있을 것 같아, 해당 단어의 한자를 병기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저는 특정 극우 사이트를 비롯해 어떠한 커뮤니티 활동도 한 적이 없다. 이것은 양보할 수 없는 단호한 진실입니다. 그 때문에 해당 극우 사이트에서 어떤 표현들을 자주 사용하는지 잘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다. 또, 일부의 오해처럼 제가 해당 극우 사이트와 동조하는 사람이었다면, 그러한 비하 표현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을 것이고, 그랬다면 제 삶을 바친 이 프로그램에서 이 표현이 그렇게 인지될 수 있으리라는 것을 충분히 예견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만약 필요하다면 제 개인 접속 기록 서버에 대한 일체의 검증도 수용할 의향이 있다. 그러나 검증조차 받지 못하고 쏟아진 추측성 보고 와 일방적인 낙인을 일반인으로서 받아들이기 힘들었다"고 호소했다.

끝으로 고동완 PD는 "불찰로 인해 오해를 불러일으킨 점은 진심으로 송구하나 악의적으로 허위사실을 만들어 유포하는 것에 대해서는 저의 명예를 걸고 결단코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리고 싶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적으로 악의적으로 비방의 목적으로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저도 저의 진실성을 입증하기 위해서라도 형사고소 등 엄중한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다"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