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샘추위가 기승을 부린 23일 제주 한라산 정상부 주변에 상고대가 아름답게 피어나 봄계절 속 피어난 겹벚꽃과 더불어 이색 정취를 자아내고 있다. (사진=뉴시스)
꽃샘추위가 기승을 부린 23일 제주 한라산 정상부 주변에 상고대가 아름답게 피어나 봄계절 속 피어난 겹벚꽃과 더불어 이색 정취를 자아내고 있다. (사진=뉴시스)

[증권경제신문=길연경 기자] 24일 금요일은 중부지방에 가끔 구름이 많고 일부 지역에서 빗방울이 떨어지겠다. 아침기온은 영하로 떨어지는 곳이 많아 전국이 대체로 쌀쌀하겠다. 내륙으로 갈수록 낮과 밤의 기온차가 15도 내외로 커 건강에 유의해야겠다.

기상청은 "24일은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대체로 맑겠으나, 중부지방은 가끔 구름이 많겠다"며 "아침부터 낮 사이 경기동부와 강원영서, 충북북부에는 빗방울(강원산지 눈 날림)이 떨어질 것"이라고 예보했다. 

이어 "아침 기온은 경기동부와 강원영서, 전라내륙에서 0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많겠고, 낮 기온도 대부분 20도 이하의 분포를 보이겠다"며 "내륙지역에서는 낮과 밤의 기온차가 15도 내외로 크겠다"고 전했다.

아침 최저기온은 -1~7도, 낮 최고기온은 13~20도를 기록할 전망이다.

주요 지역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4도, 인천 7도, 수원 4도, 춘천 2도, 강릉 6도, 청주 4도, 대전 4도, 전주 3도, 광주 4도, 대구 4도, 부산 6도, 제주 10도다.

낮 최고 기온은 서울 15도, 인천 13도, 수원 15도, 춘천 16도, 강릉 18도, 청주 18도, 대전 17도, 전주 18도, 광주 18도, 대구 19도, 부산 16도, 제주 18도다.

24일 오전 3~6시 독도, 울릉도의 예상 강수량은 5㎜다.

기상청은 24일 산불 등 화재예방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강원영동과 경상해안에는 바람이 시속 30~60㎞, 최대순간풍속 70㎞ 이상으로 부는 곳이 있겠다. 

그 밖의 지역에서도 이번 주말까지 시속 30~45㎞의 바람이 강하게 불겠다. 건조특보가 발표된 곳이 많은 가운데 낮 동안 전국에서 바람이 강하게 불어 작은 불이 큰 불로 이어질 수 있다고 기상청은 설명했다.  

기상청 관계자는 "양양, 간성쪽으로 부는 양간지풍뿐만 아니라 동해안 일대, 또 전국적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 것"이라며 "북쪽의 찬 저기압, 남쪽의 따뜻한 이동성 고기압 배치가 4월에 잘 생겨서 대형산불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지난해 대형산불의 경우 4월초로 그때는 나무가 싹이 나기 전이고, 밑에 낙엽이 쌓여 쉽게 불이 붙을 조건이 된 것"이라며 "이번에는 나무에 물들이 올라오는 시기라 기상학적으로는 여건이 같지만, 생태적 여건까지 볼 때는 대형산불이 나지 않을 조건이 (전보다) 좋다"고 덧붙였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에서 대체로 '보통' 수준으로 예상된다.

바다의 물결은 전 해상에서 0.5~4m로 일겠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