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 나만의 쇼핑 비서 '콘텐츠랩' 오픈
11번가, 나만의 쇼핑 비서 '콘텐츠랩' 오픈
  • 한행우 기자
  • 승인 2020.05.20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검색어, 관심상품, 구매기록 등 고객별 쇼핑 알고리즘 기반 '개인별 쇼핑 콘텐츠' 제공
(사진=11번가 제공)
(사진=11번가 제공)

[증권경제신문=한행우 기자] ‘커머스포털’ 11번가(사장 이상호)는 고객들의 쇼핑 알고리즘을 분석해 개인별 맞춤 쇼핑 정보와 최신 트렌드를 제공하는 쇼핑 콘텐츠 전문관 ‘콘텐츠Lab’을 오픈했다고 20일 밝혔다.

‘콘텐츠Lab’이란 ‘콘텐츠 laboratory’의 준말로 ‘쇼핑에 필요한 콘텐츠를 생산하는 연구소’란 의미다. 패션, 뷰티, 식품, 리빙, 가전 등 15개 분야에 걸쳐 총 5000여 개에 달하는 쇼핑 콘텐츠를 모아 11번가 모바일 앱 상단에 있는 ‘콘텐츠’ 탭을 통해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11번가는 지난해 7월 상품 트렌드, 구매 가이드 등 쇼핑 정보를 제공하는 ‘11번가 콘텐츠’ 서비스를 시작해 총 누적 조회수 500만 회 이상을 기록할 정도로 소비자 호응을 얻었다. 이어 1년여 만에 개인 맞춤 기능과 검색 기능 등을 추가해 서비스를 업그레이드 했다.

개인 쇼핑 비서처럼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것이 새롭게 추가된 핵심 기능이다.

고객이 최근 검색한 키워드, 관심 상품, 구매 기록 등 쇼핑 알고리즘에 기반해 ‘고객에게 꼭 필요할’ 쇼핑 콘텐츠를 추천한다.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 에디터들과 인플루언서들이 만든 퀄리티 높은 콘텐츠를 보고 바로 제품을 구매할 수도 있다.

1시간 간격으로 조회수가 많은 콘텐츠를 보여주는 ‘실시간 핫 콘텐츠’, 최신 유행 정보를 담은 ‘오늘의 키워드’ 코너 등을 통해 시시각각 빠르게 달라지는 쇼핑 트렌드도 확인할 수 있다.

11번가는 향후 관심 채널 구독 기능, 관심 카테고리·키워드 설정 기능 등을 추가해 ‘콘텐츠Lab’을 개인에게 보다 최적화된 ‘쇼핑 콘텐츠 큐레이션 코너’로 고도화 할 계획이다.

남은희 11번가 커머스혁신담당은 “11번가를 찾는 모든 고객에게 상품 선택부터 구매까지 모든 과정에 든든한 쇼핑 전문가와 함께하는 느낌을 선사하고 싶다”며 “앞으로도 11번가는 단순 상품 제공에서 벗어나 고객을 위한 콘텐츠를 생산하고 쇼핑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 커머스’ 기능을 강화해 차별화된 ‘커머스포털’로 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Tag
#11번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