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우 회장 출범 후 비리 사건 이어져"…포스코 방만경영 규탄 예고

사진은 포스코 최정우 회장 (사진=뉴시스)
사진은 포스코 최정우 회장 (사진=뉴시스)

[증권경제신문=노지훈 기자] 포스코 노조가 포스코의 비리, 반사회적 경영행태를 규탄하는 집회를 가진다.

27일 금속노조 포항지부와 포스코 노조 등은 오는 28일 포스코 포항제철소 본사 앞에서 ‘기업시민 되려면, 책임경영이 먼저’라는 구호 하에 최정우 회장의 방만경영을 규탄하는 집회를 갖는다.

이들은 “최정우 회장 체제 출범 이후에도 포스코 내 비리 사건은 끊이지 않았다”며 “지난 1월에는 하청업체 납품 비리 의혹으로 포항제철소 내 사무실에 대한 경찰의 압수수색이 이루어졌고, 이 사건과 관련하여 참고인으로 경찰 조사를 받은 포스코 간부급 직원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하기도 했다”고 했다.

이어 “지난해에는 포스코 간부급 직원이 하청업체로부터 외제차와 현금 등 뇌물을 받고 해당 업체에 공사입찰 자격을 부여해 준 사실이 밝혀져, 해당 직원 등 6명이 구속됐으며, 포스코 구매담당 직원이 2016년부터 2018년까지 80억 원 규모의 플랜트 공사를 발주하는 대가로 납품업체로부터 10억 원을 받아 챙겨 징역 4년, 추징금 4억 8200만 원을 선고받기도 했다”고 했다.

이 같은 비리내용을 빗대어 이들은 “포스코는 부실경영, 반사회적 경영 행태를 지속하고 있다”며 한국퓨얼셀을 설립하고 최근 직원 160명 중 50명을 구조 조정한 것과 관련해 “수백억 원의 정부 지원을 받아 친환경에너지 사업을 하기로 해놓고, 이제 와 적자 등을 이유로 내팽개치려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더불어 “세계 굴지의 철강기업 포스코가 포스코휴먼스를 내세워 인력 파견업을 하는 것도 지탄받아 마땅한 반사회적 경영 행태라 할 것이나, 더 나아가 행정관청으로부터 포스코휴먼스 소속 차량운전 노동자는 불법파견으로, 사용사업주가 직접 고용해야 한다는 시정지시를 두 차례나 받았음에도 이를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런 행태 등을 꼬집은 이들은 “포스코는 ‘정도경영’, ‘윤리경영’을 입버릇처럼 말했지만, 현실에서는 그와 정반대의 경영행태를 보였다”며 “ ‘기업시민’, ‘with 포스코’를 말하고 있지만, “아니면 말고!”식의 무책임한 경영행태를 답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