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본사 수입 원두 등의 거래 가격 부풀리기 등 혐의 포착…특별세무조사 착수

서울 시내의 한 스타벅스 매장의 모습으로 기사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 없음 (사진=뉴시스)
서울 시내의 한 스타벅스 매장의 모습으로 기사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 없음 (사진=뉴시스)

[증권경제신문=노지훈 기자] 국세청이 ‘스타벅스 코리아’에 대한 특별 세무조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4일 세무당국 등에 따르면 국세청이 ‘스타벅스 코리아’를 상대로 세금 탈루 혐의에 대한 세무조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번 조사를 정기적인 조사 차원이 아니라 당국이 탈세 의혹을 들여다보기 위한 특별 세무조사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일단 당국은 스타벅스 코리아가 해외 본사와 거래 과정에서 수입 원두 등의 가격 부풀리기를 통한 탈루 혐의를 일부 포착하고 관련 파일과 서류 등을 집중적으로 살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탈루 유형은 다국적기업들이 행하는 흔한 형태로 이전가격 조작 여부 등도 집중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지난 해 국내 매출 1조 8700억원에 1751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한 스타벅스코리아는 100% 직영으로 운영하며 커피 원두를 포함해 매장 인테리어 원자재 등도 미국에서 수입해 오고 있는 형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