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상생을 통한 자동차 산업 살리기 본격화

항만에 쌓여있는 완성차 (사진=뉴시스)
항만에 쌓여있는 완성차 (사진=뉴시스)

[증권경제신문=김성근 기자] 정부가 상생을 통한 자동차 산업 살리기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15일 산업부와 금융위는 자동차업계 및 금융권 관계자들과 ‘상생을 통한 자동차 산업 살리기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현대기아차, 한국GM 등 완성차 업체와 1차, 2차 부품협력업체 4개사, 자동차산업협회(완성차업계) 및 자동차산업협동조합(부품업계)이 참석하여 자동차 업계 애로와 요청사항을 전달했다.

특히 산업부장관과 금융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자동차 산업에 대한 추가적인 지원방안의 필요성을 공감했으며 산업 생태계 전반의 보호를 위해서는 이미 마련되어 시행 중인 중소 부품기업에 대한 지원 뿐 아니라, 완성차 업체 및 1차 협력업체에 대한 자금 애로 해소도 중요하다는 데에 인식을 같이했다.

이 자리에서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금년 초부터 코로나-19의 확산으로 해외 수요 급감이 수개월째 지속되면서, 우리 부품기업들이 일감 감소와 유동성 부족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으로 그 동안 누적된 고정비용 부담 등으로 업계의 체력이 많이 떨어져 있다”고 했다.

이어 “특히 자동차 산업은 제조업 최대 규모인 40만명의 일자리를 책임지고 있으며, 타 산업과 연관효과가 매우 큰 핵심 기간산업이고 5G, 인공지능, 시스템반도체 등 4차산업혁명 혁신기술의 실험장이자 구심체로서, 자동차 산업의 토대가 무너지면, 4차산업혁명 시대도 앞서 나갈 수 없다”고 했다.

때문에 정부는 정부도 미래차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부터 5년간 전기차 기술개발 사업에 3800억 원을 투입하고 내년부터 향후 5년간 1조원 규모의 자율주행 기술개발 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자동차산업 상생협력 특별보증(안)을 마련할 예정인데 재정과 완성차업체, 지자체 출연연금을 바탕으로 신용도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중소•중견 협력업체를 집중 지원하는 신보의 특별보증이다.

지원규모는 총 3000억원 이상으로 재정 100억 원이 투입되고 이 중 현대차가 100억원을 출연할 예정이며 한국GM•지자체 출연규모는 현재 협의 중에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