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스카이라이프, 경영 위기 속 M&A 의지 높아
SK텔레콤, 유료방송업계 3위 위기로 유력 후보

(사진=현대HCN 홈페이지 캡쳐)
(사진=현대HCN 홈페이지 캡쳐)

[증권경제신문=길연경 기자] 현대HCN(대표 류성택)이 매각을 위한 실사 기간을 오는 10일까지 연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는 인수 의지가 높은 KT스카이라이프와 예상 외로 의지가 커진 SK텔레콤의 2파전 양상으로 인수전이 펼쳐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현대HCN에 대한 공식 예비입찰 실사가 지난 3일 종료된 가운데 현대HCN 모회사 현대백화점그룹은 참여기업 요청을 받아들여 가상데이터룸(VDR) 운영을 1주일 연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는 15일 본입찰을 마감하고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예비입찰 참여기업은 지난 6월 초 현대HCN 인수를 위한 실사작업에 들어갔다. 하지만 예비입찰 기업들이 실사기간 한 달이 짧다고 판단해 기간 연장을 요청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예비입찰에 참가한 SK텔레콤 LG유플러스 KT스카이라이프는 이번 실사 결과를 바탕으로 본입찰 참가 여부를 결정한다. 이들은 실사 기간 현대HCN 재무구조와 경영실적 등을 평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본입찰 등록 마감일인 오는 15일까지 결과를 통보할 예정이며, 본입찰 참가시 원매자들은 인수계획서는 물론, 인수금액도 함께 제출해야 한다.

현대백화점그룹은 매각가로 6500억원, 현금 거래를 희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사 과정에서 3사 중 가장 적극적인 의지를 보인 곳은 KT스카이라이프다.

KT스카이라이프는 주 사업 분야인 위성방송의 가입자와 영업이익 감소세 가운데 생존을 위한 독자적 행보로, 모회사 KT로부터의 자금 조달 없이 자체적 인수에 나서고 있다는 입장이다. 

김철수 KT스카이라이프 대표는 최근 내부 경영설명회를 열고 인수가의 약 3500억원 정도는 자체적으로 운영할 계획과 나머지 모자르는 금액은 부채를 쓰더라도 인수합병을 완수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현재 유료방송시장은 IPTV(인터넷TV)로 이동통신 3사가 주도하고 있고, 케이블TV와 위성방송 모두 가입자 및 매출 감소를 겪고 있어서 위성방송과 케이블 방송의 결합이 과연 시너지를 낼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김 대표는 "공공성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위성방송의 독자적인 생존에 전제돼야 하기 때문에 케이블TV 인수를 추진하게 됐다"고 말한 바 있다.

SK텔레콤의 의지도 인수전의 관건이다. 당초 SK텔레콤은 현대HCN 예비입찰에 3사 중 가장 마지막으로 입찰의향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타사에 비해 자금력이 있고, 티브로드 합병 뒤에도 SK브로드밴드가 유료방송 시장 3위에 머물러 있어 SK텔레콤이 이를 보고만 있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유료방송 시장 점유율은 현재 △KT(KT스카이라이프 포함) 31.31% △LG유플러스(LG헬로비전 포함) 24.72% △SK브로드밴드(티브로드 포함) 24.03% △딜라이브 6.1% △CMB 4.7% △현대HCN 4.1% 순이다.

LG유플러스는 현대HCN을 SK텔레콤에게 내줄 경우 다시 업계 3위로 밀릴 수 있지만, 지난해 CJ헬로(현 LG헬로비전)를 인수한 뒤라 자금력 측면에서 숨고르기에 들어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다만 SK브로드밴드가 바짝 뒤쫓고 있는 상황을 감안하면 의외의 복병이 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앞서 지난해 LG유플러스는 8000억원을 들여 CJ헬로 인수를 마쳤다. LG유플러스의 한 해 영업이익은 약 7000억원 안팎이다.

한편 현대HCN은 본입찰 전까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의 분할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하지만 현대백화점그룹이 케이블TV 사업으로 벌어들인 현대HCN의 사내유보금 대부분을 존속법인에 남기려는 분할구조가 논란이 되고 있다. 사내유보금 승계 적정성이 도마 위에 오르면서 정부의 검토 작업이 당초 예상보다 연기되고 있다.

매각 일정이 예정대로 된다면 분할법인 현대HCN은 11월 1일 출범 예정할 예정이다. 앞서 현대HCN은 지난달 26일 임시주총을 열고 매각을 위한 방송통신사업부문 등 물적분할을 확정했다. 

과기정통부는 이달 중 회계·경영·법 절차 등을 중심으로 자체 심사를 완료하고 방통위가 사전동의 심사를 시작할 수 있도록 일정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