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노동자, 수익 감소 감수하면 자발적 선택 통해 배송 물량 줄일 수 있어…"다양한 지원제도 마련할 것"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증권경제신문=한행우 기자] CJ대한통운은 택배기사들이 자발적으로 배송시간을 줄이기 위해 그 동안 집배점과 구두 협의하던 관행을 제도화해 표준계약서에 ‘물량축소 요청제’ 조항을 반영하기로 했다. 회사 측은 또 택배기사 건강관리 체계를 재점검하는 용역을 8월부터 시작해 연말까지 보완책을 내놓을 예정이다.

CJ대한통운은 택배기사가 자신의 배송물량을 줄이고자 할 때 집배점에 정식으로 요청해 협의할 수 있는 ‘물량축소 요청제’를 표준계약서에 반영하기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제도가 도입되면 택배기사들은 자발적 선택을 통해 배송 물량을 줄이는 대신 ‘저녁이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는 토대가 만들어질 전망이다.

업계 1위 CJ대한통운의 이 같은 결정이 택배업계 전반으로 확산될 지 여부도 주목된다.

물량축소 요청제에 따라 택배기사가 집배점에 배송물량 축소를 요청할 경우 집배점은 인접 구역 등의 다양한 상황을 고려해 택배기사와 합의 절차를 진행하게 된다. 택배기사 입장에서는 수입이 일부분 줄더라도 배송시간을 줄이고 싶을 경우 배송물량 축소 요청을 하면 된다.

CJ대한통운은 또 택배기사 건강관리 체계를 재점검하는 용역을 8월부터 시작한다. 택배기사 작업시간과 환경 등에 대한 현장실사를 비롯해 체계적으로 개개인의 건강상태를 점검하고 이를 토대로 연말까지 보완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현장에서만 존재하던 관행을 표준계약서에 도입해 택배기사들에게는 절차에 따라 배송물량 축소를 요청할 수 있도록 하고, 집배점장에게는 안정적인 경영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며 “기존의 발상을 넘어서는 다양한 지원제도를 마련하고 스마트한 택배산업을 조성하기 위한 인프라, 시스템 투자에도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CJ대한통운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