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주력 대기업집단, 디지털 콘텐츠 및 온라인 서비스 관련 업종 계열편입 지속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증권경제신문=노지훈 기자] 코로나19 확산 등에 따른 비대면 수요의 증가세에 부합해 ICT 주력 대기업집단의 디지털 콘텐츠 및 온라인 서비스 관련 업종의 계열편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일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한 최근 3개월 간 발생한 대규모기업집단의 소속회사 변동 내용에 따르면 대규모기업집단인 64곳의 소속회사는 2284개에서 2301개로 17개사가 증가했다.

특히 회사설립, 지분취득 등으로 56개사가 계열편입 됐고, 흡수합병, 지분매각 등으로 39개사가 계열제외 됐다.

세부적으로 ‘카카오’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웹 실시간 통신기술(RTC )회사인 ㈜리모트몬스터회사를 인수하고 ㈜카카오엠이 방송 프로그램 제작업 회사를 3개사 인수해 콘텐츠사업을 확장했다.

‘넷마블’은 애니메이션 영화 및 비디오물 제작 회사인 ㈜키링을 인수했고, ‘네이버’는 인터넷 정보매개 서비스업 회사인 웹툰엔터테인먼트코리아㈜를,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보험서비스업 회사인 앤에프보험서비스㈜를 각각 신규설립했다.

부동산 관련업에서 지분율이 감소됨에 따라 계열제외 되거나 친족독립경영 인정으로 기업집단에서 제외되는 사례가 있었다.

SK 경우 SK디앤디㈜가 설립한 3개 부동산리츠(REITs)회사를 유상증자에 따른 최대주주가 변경됨을 이유로 계열 제외했고, 다우키움은 지분을 매각해 지분율이 감소됨에 따라 ㈜디디아이에스에스에이치큐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를 계열 제외했다.

세아의 동일인의 친족 1명이 운영하는 ㈜알토 등 2개 회사가 독립경영을 이유로 세아 기업집단에서 계열제외 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