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브란덴부르크 위치한 태양광 발전소(사진=한화큐셀)
독일 브란덴부르크 위치한 태양광 발전소(사진=한화큐셀)

[증권경제신문=박제성 기자] 한화솔루션의 태양광 사업부문 한화큐셀(대표 김희철)이 포르투갈 현지 알렌테주(Alentejo)와 알가르베(Algarve) 남부지방 12개소 약 700MW(메가와트) 규모의 태양광 발전 사업 입찰에서 총 6개소 315MW의 사업권을 확보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사업권 확보는 연간 약 45만명이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 규모로 한화큐셀은 향후 인허가 개발작업을 완료해 오는 2024년까지 해당 발전소를 완공할 예정이다.

특히, 한화큐셀은 포르투갈 최초로 태양광과 에너지저장장치(ESS)를 결합한 형태로 대규모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태양광과 ESS가 결합된 발전 사업은 재생에너지의 출력변동성을 해소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앞서 2018년 6월 포르투갈 정부는 2030년까지 전체 발전원의 35%를 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고 발표했다. 또 올해 7월 포르투갈 국영전력회사인 EDP는 내년까지 1.2GW(기가와트) 규모의 석탄화력발전소 운영을 종료하겠다고 선언까지 했다.

그간 한화큐셀은 태양광 모듈 사업에 집중해왔으나 올 1월부터 태양광과 ESS가 결합된 태양광 솔루션 사업, 태양광 발전소 개발 사업, 소비자들에게 직접 전기를 판매하는 전력 판매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한화큐셀은 올해 1월 스페인 RIC에너지로부터 스페인 현지 1GW 규모의 태양광 사업권을 인수했으며, 향후 유럽 전역에서 본격적인 태양광 발전 사업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