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청와대에 구성원 1만5000명 서명용지 전달
노조 "투기자본 부동산투기 규제하는 조례 만들어야"

(사진=마트노조 제공)
(사진=마트노조 제공)

[증권경제신문=한행우 기자] 홈플러스 노조(마트노조 홈플러스지부, 홈플러스일반노동조합)가 본사와 MBK파트너스를 향한 비난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매장 매각 저지를 위한 총력전을 펼치는 모습이다. 

홈플러스 노조는 10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홈플러스 1만5000명 구성원의 서명용지와 요구안을 청와대에 전달했다. 노조는 지난달에도 매장 매각을 막아달라는 취지로 청와대 분수광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한 바 있다.

노조에 따르면 이번에 청와대에 전달한 전구성원 서명은 8월17일부터 9월4일까지 3주에 걸쳐 홈플러스 전매장에서 진행됐고 이날까지 1만5000여명이 동참했다. 서명에는 홈플러스 직영직원은 물론 온라인 배송기사, 협력·외주직원, 입점업주들까지 참여해 홈플러스에서 근무하는 모든 구성원들의 목소리를 모았다는 설명이다.

노동조합은 기자회견에서 “안산시의회가 먼저 투기자본의 부동산투기를 규제하는 조례를 만들었다”며 “중앙정부가 지자체보다도 더디다. 이제는 정부가 나설 차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안산시는 지난달 ‘안산시 도시계획 조례 일부개정안’을 시의회에 제출했는데 주거 공간과 상가 건물이 혼합된 ‘주상복합’ 용적률을 기존 1100%에서 400%로 절반 이상 줄인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개정안은 지난 8일 시의회 상임위를 통과했으며 18일 본회의 통과가 예상되고 있다.

홈플러스 안산점은 디벨로퍼인 화이트코리아가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홈플러스 안산점 부지는 규제가 적용되기 전 매매가 이뤄진 상황이라 용적률이 반토막 나면 기대수익 저하가 불가피하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업계에서는 매장매각을 반대해온 노조와 시민단체의 압박이 작용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앞서 안산시 역시 홈플러스 매각과 관련해 자체적으로 우려를 표명한 바 있다.

지난 6월 윤화섭 안산시장은 “홈플러스 매각과 관련해 안산시민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최선의 방법을 찾아내 시민이 공감하는 환경 조성에 노력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정민정 마트노조 사무처장은 “오직 자본의 이익만을 쫓는 투기자본의 기업먹튀, 부동산투기는 이미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고 사회적 문제가 되었다”며 “정부와 여당은 지금 당장 투기자본의 부동산투기를 규제하고 노동자와 영세자영업자들의 일자리 안정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오전 기자회견 이후 12시부터는 MBK 본사앞으로 자리를 옮겨 무인집회를 열었다.

노조는 “필요하다면 9월말 특수기를 겨냥한 기습파업도 불사할 것”이라며 “MBK의 부동산투기를 규제하고 김병주 회장을 10월 국정감사장에 세워 우리 생존과 일자리를 지킬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홈플러스는 “회사는 위기경영 타개를 위해 다양한 경영전략을 검토 하고 있지만 인력에 대한 구조조정 없이 함께 하겠다는 고용안정 보장에 대해 여러 차례 강조했는데 노조 측에서 오히려 ‘대량실업 양산한다’고 주장하며 직원들의 갈등을 유발하고 있는 것이 이해 되지 않는다”며 “직원들을 불안하게 하고 갈등을 부추기는 행위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