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림 전 현대중공업 회장(사진=뉴시스)
이춘림 전 현대중공업 회장(사진=연합뉴스)

[증권경제신문=박제성 기자] 현대그룹 1세대 전문경영인으로 손꼽힌 이춘림 전 현대중공업 회장이 향년 91세로 16일 별세했다.

1929년 함경남도 함흥 출생인 이춘림 전 회장은 경기고, 서울대 공대 건축공학과를 졸업, 1957년 현대그룹에 입사했으며 현대건설 공채 1기다.

현대건설 사장을 거쳐 현대중공업 사장‧회장, 현대종합상사 사장‧회장 등의 수장을 맡아 핵심계열을 진두지휘했다

현대건설에 입사하기 전 이춘림 전 회장은  서울대 건축학과 재학 시절 선친과 고(故) 정주영 명예회장과의 친분을 계기로 부대 막사, 교회 건축을 도와주면서 연이 닿았다.

이 전 회장은 풍부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현대건설의 해외 진출 기반을 닦은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또 오랜 현장 경험을 통해 기술력과 추진력, 꼼꼼함 등으로 유명했으며 특히 오전 6시만 되면 현장에 나가 일을 감독하는 등 야전사령관으로도 통했다.

특히 정주영 고(故)명예회장이 1966년 당시 현대건설 상무였던 이 전 회장과 함께 일본 요코하마 조선소를 방문한 뒤 우리나라에 조선소를 세워야겠다는 결심을 한 건 조선업계에서 유명한 일화다.

이후 8년 뒤인 1974년 울산 앞바다에 세계 최대 조선소가 세워졌다.

한편 이 전 회장은 현대그룹이 1995년 본격적인 2세 경영시대를 맞자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으며, 이후 현대그룹 고문과 아산사회복지재단 이사 등을 지냈다.

빈소는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다. 발인은 18일 오전 8시10분.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