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 "택배사가 노동자 과로사 막을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해야"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증권경제신문=한행우 기자] 일부 택배 기사들이 추석 연휴를 앞두고 과중한 업무 부담을 호소하며 택배 분류작업 거부를 선언했다.

‘택배 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17일 서울 정동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국 4000여명 택배 기사들이 오는 21일부터 택배 분류작업 거부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대책위에 따르면 지난 14∼16일 택배 기사들을 대상으로 분류작업 전면 거부를 위한 총투표를 진행한 결과 민주노총 택배연대노조 조합원을 포함한 4358명이 투표에 참가해 4160명(95.5%)이 찬성했다.

대책위는 “분류작업은 택배노동자들이 새벽같이 출근하고, 밤늦게까지 배송해야만 하는 장시간 노동의 핵심적인 이유이며 하루 13~16시간 중 절반을 분류작업 업무에 매달려도 단 한푼의 임금도 받지 못한다”며 “분류작업 인력투입이 택배노동자 과로사를 줄일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이고 실효성있는 대책”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지난 10일 택배 물량이 급증하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분류작업에 필요한 인력을 한시적으로 충원할 것을 택배 업계에 권고한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14일 택배 기사들의 과로 문제에 대한 각별한 관심을 당부했다.

대책위는 그러나 “택배사들은 여전히 묵묵부답”이라며 “택배사들은 국토부 권고안 조차 무시하고 대통령의 간곡한 호소도 외면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전국 4000여명 택배노동자는 오는 21일부터 죽지 않고 일하기 위해 분류작업을 거부하고자 한다”며 “분류작업 거부로 인해 추석 택배배송에 상당한 차질이 발생하겠지만 더 이상 과로로 쓰러지는 택배노동자는 없어야 한다는 심정을 헤아려달라”고 호소했다.

대책위는 또 “지금이라도 택배사가 분류작업 인력투입 등을 결단해서 더 이상의 택배노동자 과로사를 방지하자는 전 사회적인 흐름에 동참해야 한다”며 “택배사가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한다면 언제든 분류작업 전면거부 방침을 철회하고 대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