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콜라사태로 수소트럭 등 수소전기차 우위 선점
싱가포르 R&D 센터 완공되면 명실공히 글로벌 정상급 자동차그룹 등극 기대

지난 해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모빌리티 이노베이터스 포럼에서 현대차그룹의 미래 모빌리티 개발 철학을 말하고 있는 모습 (사진=현대자동차)
지난 해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모빌리티 이노베이터스 포럼에서 현대차그룹의 미래 모빌리티 개발 철학을 말하고 있는 모습 (사진=현대자동차)

[증권경제신문=김성근 기자 기자]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그룹 회장으로 취임하면서 미래 모빌리티 기업으로의 전환이 더욱 가속화 될 전망이다.

14일 정 수석부회장이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에 정식 취임함에 따라 정몽구 명예회장에 이은 3세 총수로서 명실공히 '정의선 시대'가 활짝 열리게 됐다.

이날 현대자동차그룹은 정의선 회장을 중심으로 미래의 ‘새로운 장’을 열어 나가겠다는 의지를 명확히 했다. 코로나19 등 불확실한 경영환경을 극복하고, 인류의 더 나은 내일을 위해 함께 한다는 그룹 철학을 바탕으로 미래 핵심 기술과 역량을 보유한 그룹으로 거듭난다는 방침이다.

특히 정 회장은 취임사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보유한 수소연료전지를 자동차는 물론 다양한 분야에 활용해 인류의 미래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으로 자리잡게 할 것”이라고 밝혀 새로운 시대를 예고했다. 이어 “로보틱스, UAM, 스마트시티 같은 상상 속의 미래 모습을 더욱 빠르게 현실화시켜 인류에게 한 차원 높은 삶의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따라 현대자동차그룹은 고객의 삶에 최적화된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하고 핵심 성장축인 자율주행, 전동화, 수소연료전지 분야와 함께, 로보틱스, UAM, 스마트시티 등에 대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지난 해 경기 화성시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 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 참석, 수소트럭-수소청소차 제막식 당시 (왼쪽부터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자오간, 문 대통령,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재명 경기지사)/ (사진=뉴시스)
지난 해 경기 화성시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 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 참석, 수소트럭-수소청소차 제막식 당시 (왼쪽부터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자오간, 문 대통령,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재명 경기지사)/ (사진=뉴시스)

■ 사기 논란 ‘니콜라’는 현대차 수소전기차 높은 기술력 입증한 격

정 회장은 그룹 총괄 수석부회장을 맡은 2년여 기간 동안에는 그룹의 미래 혁신 비전을 제시하고 핵심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자동차 산업과 모빌리티 재편에 선제적으로 과감한 투자와 제휴, 적극적인 인재 영입 등을 통해 현대자동차그룹을 ‘자동차 제조 기업’에서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변모시키기도 했다.

세계 최고 완전자율주행 기술 확보를 위해 합작 기업 ‘모셔널’을 설립하는 한편, 다양한 글로벌 모빌리티 기업들과 협업, 지역별 특색을 고려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여기에 미래 친환경 에너지인 수소의 가능성에도 주목하고 차량은 물론 다양한 산업에서의 활용을 통한 수소 생태계 확장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수소에너지는 수소 형태로 에너지를 저장하고 사용하는 에너지원으로 원료가 되는 물은 지구상에 풍부하게 존재하며, 수소를 연소시켜도 산소와 결합해 극소량의 질소와 물로 변하므로 공해 물질로 인한 환경오염 염려가 없다. 원리는 수소를 공기와 반응시켜 전기를 얻는 간단하지만 이를 자동차 연료 시스템으로 활용하기는 쉽지 않다. 이를 구현하려면 상당한 기술력이 뒷받침돼야 하는, 석유나 석탄을 대체하는 미래의 궁극적인 청정에너지원 중 하나이다.

그 첫 시발점인 된 수소전기트럭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XCIENT Fuel Cell)’은 이미 세계 최고수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근 10대를 스위스에 수출한 데 이어 올해 총 40대를 수출할 예정이며, 스위스 정부는 수소 시장 활성화를 위해 스위스 각 지역에 100개의 수소충전소를 설치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현대자동차는 지난해부터 수소충전소 구축의 주체이자 수소전기트럭 고객사인 ‘스위스 수소 모빌리티 협회’를 중심으로 해외 수소 관련기업과 함께 차량공급-고객-수소충전-수소생산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수소전기 대형트럭 생태계’ 구축에 나서고 있다.

무엇보다 현대차는 스위스에 수소전기트럭 수출을 마중물 삼아 2030년까지 수소전기차 2만7천대 이상 수출을 목표로 수소 상용사업 개발과 인프라 구축까지 전 세계 수소전기차 시장에 우위를 꾀한다는 계산이다.

이로써 현대자동차는 수소전기트럭을 앞세워 전 세계를 떠들썩하게 하며 ‘제2의 테슬라’로까지 불렸던 니콜라와 초격차를 벌이게 됐다. 오히려 현대차 입장에서는 ‘니콜라 사태’로 자사의 엑시엔트 수소전기트럭 기술 난이도가 상당히 높다는 것을 입증한 격이 돼 더욱 더 반가울 수 밖에 없다.

현대자동차 양재 본사 사옥에 UAM(Urban Air Mobility : 도심 항공 모빌리티), PBV(Purpose Built Vehicle : 목적 기반 모빌리티), Hub(모빌리티 환승 거점) 등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 모형도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 양재 본사 사옥에 UAM(Urban Air Mobility : 도심 항공 모빌리티), PBV(Purpose Built Vehicle : 목적 기반 모빌리티), Hub(모빌리티 환승 거점) 등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 모형도 (사진=현대자동차)

■ 자동차를 넘어 정의선표 ‘미래 모빌리티’ 전환 가속도

현대자동차그룹이 정의선 체제로 본격 개편됨에 따라 자동차를 뛰어넘는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전환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당초 현대차는 올해 초 CES를 통해 미래 모빌리티 비전 구현을 위해 신개념 모빌리티 솔루션 UAM과 PBV, Hub를 제시한 바 있다. UAM은 하늘을 새로운 이동 통로로 이용할 수 있는 솔루션이며, PBV는 지상에서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시간 동안 탑승객에게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친환경 이동 솔루션이다.
 
Hub는 UAM과 PBV를 연결하는 공간으로, 사람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교류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신개념 솔루션이다. UAM은 하늘과 지상을 연결하고 PBV는 도로 위에서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며, 두 종류의 스마트 모빌리티는 미래도시 전역에 설치될 Hub와 연결돼 모빌리티 생태계를 형성한다.
 
정의선표 미래 모빌리티의 첫 발은 13일 싱가포르에서 기공식을 갖은 ‘현대자동차그룹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이하 HMGICS)’가 될 전망이다. 2022년 말 완공을 목표로 싱가포르 주롱 혁신단지에 부지 4만4천㎡(1.3만평), 연면적 9만㎡(2.7만평), 지상 7층 규모로 추진된다.

HMGICS에는 건물 옥상에 고속 주행이 가능한 총 길이 620m의 고객 시승용 ‘스카이 트랙’,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이착륙장, 친환경 에너지 생산을 위한 태양광 패널 등이 설치된다. 향후 수소연료전지 등을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는 청정 에너지 사용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더불어 HMGICS를 통한 인간 중심의 밸류체인 혁신 비전 달성을 위해 현대자동차그룹은 세 가지 전략 방향성에 주력할 방침이다.

우선 인간 중심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해 일의 가치와 근로자의 존엄성 제고에 나선다. HMGICS는 인공지능(AI), 정보통신기술(ICT), 빅데이터 등 첨단 기술을 융합한 혁신적인 시스템을 개발해 사람의 창의성이 최대로 발휘되고 인간의 가치가 존중 받는 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고객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환경을 체계화해 지속가능한 자동차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한다. 고객이 더 나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고객 니즈에 최적화된 맞춤형 제품과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공급할 예정이다.

지역 사회와 인류에 책임감 있는 기업으로서 현대자동차그룹은 미래 세대를 위한 친환경 비전 달성에도 공헌한다. HMGICS는 태양광, 수소 등 깨끗한 친환경 에너지를 확대 적용해 탄소 중립 달성, 자원 보호, 자원 순환 노력도 지속하기로 했다.

'모빌리티 혁명'에 직면한 글로벌 5위의 자동차그룹으로서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 그룹'을 선언한 '정의선호'가 걸어갈 전인미답의 길에 국내외 업계의 관심이 쏠릴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