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자체 여론조사서에서도 SRT에 압도적으로 밀려

SRT와 KTX (사진=뉴시스)
SRT와 KTX (사진=뉴시스)

[증권경제신문=김성근 기자] 국민들에게 비치는 코레일 KTX의 이미지가 SR의 SRT에 비해 턱없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국회 국토위 소속 김회재 의원에 따르면 코레일(사장 손병석)이 진행한 자체 정기조사에서 SRT가 낫다라고 답한 비율이 2018년 51.1%에서 2019년 62.6%로 크게 증가했는데, KTX가 낫다라고 답한 비율은 2018년 3.3%, 2019년 4.5%에 불과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코레일이 그나마 선전한 항목은 ‘친숙하고 편안한 이미지’였는데, 이마저도 SRT가 우위라고 답한 비율이 43%, KTX 우위는 19.5%에 불과했다.

그 원인으로는 좌석 간 간격과 상대적으로 비싼 요금, 시설의 청결도, 노후된 환경 시설 등이 지적됐다.

단순히 시설이나 차량이 더 새것이라서 SR(대표 권태명) 우위의 결과가 나왔다고 보기엔 청결도, 서비스 등 모든 부분에서 SR이 앞선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이에 김 의원은 “요즘에는 서울역과 용산역이 가까워서 KTX를 타고, 수서역이 가까워서 SRT를 타는 것이 아니라, 일부러 수서역으로 가서 SRT를 타는 승객들도 있을 정도”라며, “SRT가 전라선을 운행하지 않고 있어, 전라선 승객들은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없어 지역 차별이라고까지 느끼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이와 관련한 코레일의 대응 전략은 산천 중심의 이미지 측정인데, 주로 SRT와 경쟁하고 있는 경부선에 투입되는 산천은 하루에 10편성도 채 안된다”며 “2019년에는 회계부정, 2020년에는 고객 만족도 조사 조작 등 편법에만 일관하지 말고 국민과 함께하는 철도, 사람이 중심이 되는 철도가 될 수 있도록 서비스 개선 및 이미지 쇄신에 나설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