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9일부터 QR 결제 본격 개시
소상공인 결제 수수료 연간 30억원 이상 절감 기대

동백전 QR 결제를 위한 QR 키트와 안내문 (사진=KT 제공)
동백전 QR 결제를 위한 QR 키트와 안내문 (사진=KT 제공)

[증권경제신문=길연경 기자] KT(030200, 대표 구현모)가 부산시 지역화폐인 동백전의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를 높이기 위해 수수료가 전혀 없는 QR 결제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21일 밝혔다.

KT와 부산시는 QR 결제 가맹점 모집과 QR 키트 보급, 시민 대상 홍보 등을 거쳐 11월 9일부터 QR 결제를 본격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QR 결제 가맹점을 신청하면 승인 후 무료로 QR 결제 키트와 홍보 스티커도 제공한다.

지금까지 동백전은 일정 금액을 자신의 계정에 충전한 뒤 연결된 카드로만 결제를 할 수 있었다. 또 결제를 할 때마다 카드 수수료가 발생돼 소상공인들의 부담이 컸다. 결제 금액도 수일 뒤 정산을 받아 여유자금 운용에 제약이 있었다.

이번에 동백전에 도입된 QR결제는 결제는 카드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고, 결제금액이 다음 날 정산돼 통장으로 들어와 자금 흐름 관리에도 효과적이다. 결제 시에도 동백전 스마트폰 앱(App.)에서 결제 버튼을 누르고 금액만 입력하면 된다. 카드를 소지하지 않고도 결제가 가능해 지갑을 가지고 다니지 않는 사람도 부담 없이 동백전 이용이 가능하다.

KT와 부산시는 동백전 QR 결제가 활성화 되면 소상공인의 카드 수수료 부담이 연간 30억원 감소할 것으로 예측했다. 부산시의 동백전 발행액 1조원을 기준으로 연간 발생하는 소상공인의 카드 결제 수수료는 50억원으로 추산된다. 앞서 지역화폐 QR 결제를 도입한 울산시는 지난해 8월부터 1년여 동안 약 6억5000만원의 카드결제 수수료를 절감한 것으로 분석됐다.

KT는 부산시와 동백전 QR 결제 서비스를 시작한 기념으로 경품행사를 다음달 15일까지 진행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