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 펀드운용사 등 관련 기관간 펀드 투자금 결성식 개최

세종시 어진동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사진=뉴시스)
세종시 어진동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사진=뉴시스)

[증권경제신문=노지훈 기자] 산업부가 1600억 규모의 1차 기술혁신펀드를 결성하고 기업의 R&D 활동에 본격 투자한다.

13일 산업부는 대한상공회의소에서 1600억원 규모의 1차 기술혁신펀드 투자금 결성식과 20개 기술혁신기업의 투자 유치 설명회를 개최했다.

기술혁신펀드는 기업의 연구개발(R&D) 활동에 전문적으로 투자하는 최초의 펀드로서, 금년도 1차펀드 운용사로 선정된 원익투자파트너스, 포스코기술투자•SG인베스트먼트, 키움인베스트먼트는 각각 535억원 규모(총 1600억원)의 펀드 결성을 완료했다. 
 
3개 펀드운용사는 이날부터 향후 3년간 혁신기업을 발굴해 기업당 약 30~50억원 규모로 약 4년 내외로 기업의 R&D 활동에 투자할 예정이며, 기업이 연구개발을 통해 이익과 기업가치가 상승할 경우 투자금을 회수하는 구조로 운용하게 된다. 
 
특히, 금년도 1차 펀드는 그간 시장에서 투자가 활발하지 않았던 제조 업종 중심으로 투자하게 된다. 
 
기술혁신펀드는 그동안 정부가 출연방식으로 기업의 R&D를 지원해오던 방식을 탈피하여 시장관점에서 기업의 R&D활동에 투자할 수 있도록 조성한 최초의 펀드로서, 이번 1차 16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시작으로, ‘22년까지 3차례에 걸쳐 총 5000억원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또한, 여타 다양한 정책펀드와 달리 정부 예산의 투입이 전혀 없고, 산업부의 R&D 자금을 예치하는 전담은행(기업은행, 신한은행)의 기본출자(2800억원)를 활용하여 조성된다는 점도 특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