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주주인 조원태 회장, 국민 혈세를통해 10% 우호 지분 추가확보"

(사진=뉴시스DB)
(사진=뉴시스DB)

[증권경제신문=노지훈 기자] 한진그룹의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가시권에 든 가운데 한진그룹의 경영권 분쟁도 다시 수면 위에 올랐다.

17일 한진그룹 조원태 회장과 경영권 분쟁을 겪고 있는 KCGI(이하 3자연합)은 산업은행과 한진칼의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관련해 “아시아나항공 인수는 국민 혈세를 활용한 조원태 회장의 경영권 방어가 그 숨겨진 본질”이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이날 3자연합은 “산업은행의 자금 선집행이라는 유례 없는 지원은 조원태 회장으로 하여금 한진칼의 경영권 방어는 물론, 돈 한푼 내지 않고 무자본으로 아시아나 항공을 인수해 세계 7대 항공그룹의 회장으로 만드는 것”이라며 “조원태 회장은 한진칼의 지분 단 6%만을 가지고 단 1원의 출자도 없이, 산업은행을 통한 막대한 혈세투입과 다른 주주들의 희생하에 자신의 경영권을 공고히 지키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3자연합은 또 "산업은행 경영진은 조원태의 우호지분으로 적극 나서는 대가로 아시아나항공의 매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발표된 자금조달금액은 한진그룹이 보유한 빌딩 한 두 개만 매각하거나, 기존 주주의 증자로도 충분히 조달 가능한데 굳이 국민의 세금이 투입된 산업은행의 무리한 3자배정증자와 교환사채(EB) 인수라는 왜곡된 구조를 동원하는 것은 조원태 회장의 경영권 방어 목적으로 밖에 해석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조원태 회장이 산업은행에 담보로 제공하는 지분 6%는 이미 금융기관들에 담보로 제공된 것이므로 후순위로서 실효성이 없으며, 그마저도 경영책임에 대한 담보가 아닌 인수합병계약의 이행을 위한 담보여서 무의미 한데 이는 산업은행의 눈가리고 아웅하며 국민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특히 3자연합은 “한진그룹이 전격 인수하는 것은 6% 주주인 조원태 회장이 국민의 혈세를 통해 10%의 우호 지분을 추가로 확보하는 결과만 낳을 뿐 다수의 다른 주주를 희생시키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앞서 산업은행이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해 8000억원을 투입하고, 한진그룹의 지주사인 한진칼이 대한항공을 통해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나서 초대형항공사 탄생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과거 한 차례 경영권 분쟁이 일었던 한진칼의 지분구도에서 현재 3자연합에 뒤집던 조원태 회장이 산업은행의 우군지분에 힘입어 경영권 방어에 힘을 싣게 됐다.

현재 3자 주주연합의 한진칼 지분율은 KCGI 20.34%, 반도건설 20.06%,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6.31% 등 총 46.71%를 보유하고 있다. 반면 조원태 회장 측은 조원태 6.52%, 조현민 6.47%, 이명희 5.31%, 재단 및 친족 특수관계인 4.15%, 델타항공 14.90%, 대한항공 사우회 3.79% 등 약 41.14%를 보유하고 있다.

여기에 산업은행이 한진칼의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자금을 지원해 한진칼 지분율 약 10%를 보유할 것으로 보여 이렇게되면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우호지분은 51%를 넘어서 경영권 방어에 더욱 더 힘이 실리게 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