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현대글로비스와 장기운송계약 기본협약서도 체결

20일 부산 롯데호텔에서 '우수 선화주기업 인증서 수여식'에서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왼쪽)이 배재훈 HMM 대표이사에게 인증서 수여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20일 부산 롯데호텔에서 '우수 선화주기업 인증서 수여식'에서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왼쪽)이 배재훈 HMM 대표이사에게 인증서 수여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증권경제신문=박제성 기자] HMM(011200, 대표이사 배재훈, 옛 현대상선)은 국내 해운업계 최초로 해상 수출입 경쟁력 강화와 선화주(선사 및 화주) 기업 동반성장을 기여한 업체에게 수여되는 ‘우수 선화주기업 인증’을 최고 등급으로 획득했다고 20일 밝혔다.

정부는 공정하고 안정적인 해상운송에 기여하는 기업을 인증하고, 인증기업은 △법인세 감면 △정책금융 우대금리 △정부사업 가점 △한국해양진흥공사 보증료율 인하 △항만시설사용료 감면 △무역보험공사의 수출신용보증 한도 우대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8월 해운법을 개정해 ‘우수 선화주기업 인증제도’를 도입했으며 올 7월부터 선화주기업들의 신청을 접수 받아 서류심사와 현장심사, 인증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인증을 부여했다.

이번에 첫 우수 선화주기업 인증서를 수여 받은 선사로는 HMM을 비롯해 △SM상선 △남성해운이 있다. 화주는 △현대글로비스 △CJ대한통운 △주성씨앤에어 등 총 6개 선화주 기업들이 선정됐다.

HMM 관계자는 “최근 발생한 대미 수출기업들의 어려움 조기 해소와 중소화주 지원 및 나아가 우리나라 해상 수출입 경쟁력 강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날 우수 선화주기업 인증서 수여식에 앞서 HMM과 현대글로비스 양사는 장기적 협력관계 구축 및 동반성장을 통한 국민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장기운송계약 기본협약서 체결식’을 진행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