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과컴퓨터 CI (사진=한컴 제공)

[증권경제신문=길연경 기자] 한글과컴퓨터(030520, 대표 변성준, 이하 한컴)가 '제44회 국가생산성대상'에서 4차 산업혁명 선도기업 부문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했다고 25일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생산성본부(KPC)가 주관하는 ‘국가생산성대상’은 매년 생산성 향상 활동으로 탁월한 경영성과를 창출해 국가 경제발전에 이바지한 기업에 주는 정부포상이다.

한컴은 30년간 축적해 온 오피스SW 기술력을 기반으로 ‘PC-모바일-웹’ 환경을 모두 아우르는 풀오피스 라인업 구축에 성공했으며, 해외에서도 MS와 대등한 경쟁을 벌일 수 있는 유일한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한컴의 웹오피스 기술은 미국 아마존웹서비스(AWS)의 글로벌 B2B 서비스인 ‘워크독스’에 탑재돼 미국, 일본, 호주 등 9개국에서 이용하고 있다. 한컴은 AWS를 통해 검증받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네이버 ‘웨일브라우저’ 및 NHN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두레이’ 등 국내에도 웹오피스 기술을 확대 공급하고 있다.

또 한컴은 신사업으로 인공지능기반의 콜센터 ‘한컴 AI 체크 25’를 개발해 전국 주요 지자체에 공급하는 등 AI 기술로 코로나19 방역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한컴 AI 체크 25’는 자가격리자, 해외입국자 등과 같은 대상자들에게 전화를 걸어 건강상태를 묻고 대상자들의 음성 답변을 데이터화 할 수 있는 서비스로, 실제 사람이 전화를 걸면 10일(1일 8시간 근무 기준) 이상 소요되는 업무를 단 2시간 만에 완료함으로써 재난대응으로 인한 인력 부하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