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콜 들어간 GM 쉐보레 볼트EV의 유럽모델 '암페라-e', 같은 LG 배터리 사용
국내외서 LG 배터리 안전성 시험대, 배터리 분사 앞둔 LG화학에 부담될 듯

오펠 '암페라-e' (사진=뉴시스)
오펠 '암페라-e' (사진=뉴시스)

[증권경제신문=한행우 기자] 최근 독일에서도 LG화학 배터리를 탑재한 오펠 ‘암페라-e’ 전기차에 대해 리콜을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차는 GM의 대표 전기차 쉐보레 볼트EV의 유럽 버전으로 같은 LG화학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다.

26일 업계와 외신 등에 따르면 독일 오펠은 최근 암페라-e 모델에 대한 리콜 수순을 밟고 있다. 대상은 2017년부터 2020년 사이 생산된 암페라-e 모델 1500여대 가운데 약 550여대다.

이달 초 랑엔펠트 지역에서 암페라-e 모델에 화재 사고가 발생하면서 오펠 측은 현지 언론 kfz-베리프에 배터리 팩에서 연기가 나거나 녹고 탈 위험성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펠이 미국 GM의 자회사일 때 판매한 암페라 모델은 최근 GM이 대대적인 리콜을 결정한 쉐보레 볼트EV의 형제모델 격이다. GM이 볼트EV의 리콜을 시행하면서 오펠 측에도 화재 위험성을 경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LG화학은 “GM의 쉐보레 볼트EV와 사실상 같은 차량”이라며 “GM이 리콜을 발표한 6만9000여대에 ‘암페라-e’ 모델도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GM은 앞서 LG화학 오창공장에서 생산된 고압 배터리를 장착한 2017~2019년형 볼트EV를 대상으로 리콜에 들어갔다. 완전 충전 또는 완전 충전에 가까운 상태에서 잠재적인 화재 발생 가능성이 감지됨에 따라 내린 조치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도 쉐보레 볼트EV 7만7000대에 대한 안전 조사에 착수했다. 볼트 구매자 2명이 배터리가 탑재된 뒷좌석에서 화재가 발생했다고 주장하면서다.

GM은 잠재적 화재 위험성을 완화하기 위해 우선 차량 배터리 충전을 전체 충전 용량의 90%로 제한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 북미 시장을 시작으로 배터리 소프트웨어를 순차 업데이트 하고 있다.

LG화학의 배터리가 탑재된 현대자동차 코나EV 역시 연이은 화재 발생으로 대규모 리콜을 진행 중이다. 국토교통부는 충전 완료 후 고전압 배터리의 셀 제조 불량에 따른 내부 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화재 원인을 배터리로 단정할 단계는 아니라는 게 업계 중론이다. 그럼에도 국내외에서 LG화학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 모델에 연이어 문제가 발생하면서 12월 배터리 신설 법인 출범을 앞둔 LG화학에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