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첨단소재·효성화학·효성티앤씨, 한국기업지배구조원 ESG등급 평가서 A+ 획득
조현준 회장 "그린경영비전 2030 기반으로 친환경 가치 실현할 것"

효성이 구축한 국회 수소충전소 (사진=효성 제공)
효성이 구축한 국회 수소충전소 (사진=효성 제공)

[증권경제신문=주길태 기자] 조현준 효성 회장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속도를 내고 있다. 최근 ESG 경영이 세계적인 트렌드가 됨에 따라 친환경가치가 기업을 평가하는 중요한 기준이 됐기 때문이다.

1일 효성그룹에 따르면 주요 계열사인 효성티앤씨㈜, 효성첨단소재㈜, 효성화학㈜은 지난 10월 KCGS(한국기업지배구조원)가 발표한 ‘2020년 상장기업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평가’에서 A+등급을 받았다.

㈜효성과 효성중공업㈜ 역시 A등급을 획득하며 지속가능경영체제를 갖췄다는 평가를 받았다.

ESG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자로 기업의 비재무적 성과를 판단하는 기준이다. ESG 평가점수가 높은 기업은 미래에도 고객들이 그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가능성, 즉 지속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기업투자 결정의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조현준 회장은 “고객들이 이미 높은 수준의 환경인식과 책임을 기업에 요구하고 있다”며 “효성은 그린경영비전 2030을 기반으로 친환경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제품, 소재, 비즈니스모델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강조해왔다.

특히 효성은 세계 최대 규모의 액화수소 공장 설립, 탄소섬유 투자, 재활용 섬유개발 등 다양한 친환경 신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효성중공업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친환경 사업에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4월 국내 수소 생산을 위해 세계적 산업용 가스전문 화학기업 린데그룹과 손잡고 액화수소공장 설립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양사는 2022년까지 울산공장에 총 3000억원을 투자해 세계 최대규모의 액화수소공장을 완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곳에서 생산될 액화수소는 연간 1만3000t 규모로 수소차 10만대에 사용 가능한 물량이다. 단일설비로는 세계최대규모라는 설명이다.

공장 완공 시점에 맞춰 효성중공업은 전국 주요 거점에 수소충전소를 건립할 계획이다.

관련해 효성중공업은 지난달 강원대학교 삼척캠퍼스에서 수소경제위원장을 맡고 있는 정세균 국무총리와 최문순 강원도 지사, 김동우 효성중공업 대표이사가 참석한 가운데 강원도와 국내 첫 액화수소 충전소 건립을 위한 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현재 효성이 구축한 수소충전소는 전국 총 17곳이며 9곳은 건립 중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