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박스 어드바이저스' LG 지분 1% 가까이 보유
LG "분사로 주력 업종 집중해 주주가치 높아질 것" 반박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증권경제신문=길연경 기자] 미국 행동주의 헤지펀드 화이트박스 어드바이저스가 LG그룹의 계열사 분리에 반대하는 서한을 LG그룹 이사회에 보냈다.

1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 파이낸셜타임스(FT) 등에 따르면 화이트박스는 LG그룹 이사회에 보낸 서한에서 "명백하게 유리한 대안에도 이사회는 가족 승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액주주들을 희생시키는 안을 만장일치로 승인했다"고 비판했다.

화이트박스는 서한에서 "최근 발표된 LG의 계열분리 계획은 소액주주들의 가치를 창출하는데 실패할 것"이라며 "LG는 현재 순자산가치의 69% 수준인 주가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밝혔다.

화이트박스는 "인적 분할로 LG의 현재 순자산 가치의 약 2%가 빠져나가며 LG전자의 현금 1조8000억원 중 9%가 쪼개질 것"이라며 "이런 자산을 주주들에게 직접 분배하는 대안이 더 많은 주주 환원을 가져올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화이트박스는 "동종업계에서 최고의 기업지배구조라는 평판을 가진 '한국의 신사' LG가 소액 주주보다 가족을 우선시하는 방법을 선택한 것은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지속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화이트박스는 "이번 계열분리 결정이 구본준 LG그룹 고문이 다른 가족들처럼 자신의 사업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라는 데 대해 크게 실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화이트박스는 약 55억달러 규모 자산을 운용하는 행동주의 헤지펀드로 엘리엇 매지니먼트 출신인 사이먼 왁슬리가 이끌고 있다. 지난 3년간 LG의 지분 약 1%를 보유해왔다.

이 같은 우려에 대해 LG그룹은 "이번 분사로 그룹의 역량을 전자, 화학, 통신 등 사업에 집중할 수 있게 돼 주주 가치가 높아질 것"이라며 "분할이 완료되고 성장 전략이 더 구체화하면 디스카운트 이슈가 개선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LG그룹은 지난 11월 26일 이사회를 열고 LG상사와 LG하우시스·실리콘웍스 등 5개 사 중심의 신규 지주회사를 설립하고, 기존 지주사인 LG와 신규 지주회사가 내년 5월부터 독립경영에 들어간 뒤 곧바로 LG그룹과 구본준 LG 고문과의 계열 분리를 추진하는 계획을 결의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