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부터 3일간 IM·CE·DS 순으로 내년도 사업 전략 검토
고동진·김현석·김기남 CEO 주재…이재용 부회장은 올해도 불참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증권경제신문=길연경 기자] 삼성전자(005930, 부회장 이재용)가 15일부터 3일간 하반기 글로벌 전략회의를 개최한다. 연말 인사 이후 달라진 사업부장 및 해외법인장들을 중심으로 업황과 성과를 점검하고, 내년도 성장 동력과 새로운 사업계획에 대해 전략을 짤 것으로 보여진다. 올해는 코로나19 여파로 해외법인장들과 온라인 화상 회의로 참석한다.  

글로벌 전략회의는 매년 6월과 12월 두 차례 열리는 삼성전자의 정례회의로 삼성전자의 주요 부문별 주요 임원과 해외법인장이 참석해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목표와 전략을 세우는 자리다.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이날 IM(IT·모바일)을 시작으로 16일 CE(생활가전), 17일 DS(디바이스솔루션)부문 등 주요 부문별 경영전략 회의를 개최한다.

올해 회의에는 유임된 김기남 디바이스솔루션(DS)부문 부회장과 김현석 소비자가전(CE)부문 사장, 고동진 IT·모바일(IM)부문 사장 등 부문장 겸 대표이사를 필두로 새롭게 승진, 보직 이동한 임원들이 모두 참석한다. 대표이사 중심의 부문별 회의인 점을 고려해 이재용 부회장은 올해도 참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이번 회의를 통해 IT·모바일(IM), 소비자가전(CE),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별 현안을 살펴보고, 각 부문에서 1위를 지키기 위한 중장기 전략을 논의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각 부문의 1위 수성 전략과 새 동력 확보 등이 중점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IM부문 회의에선 갤럭시S21 시리즈 공개를 앞두고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전략들이 의제에 올랐다. 삼성전자는 내년 초 플래그십 모델인 갤럭시S21를 출시와 함께, 화웨이의 공백을 메꾸며 점유율 제고에 핵심이 되는 중저가 제품을 연이어 발표할 예정이다. 또 갤럭시폴드 후속작과 새로운 폼팩터인 스트레처블 스마트폰 등 신작의 마케팅 방안과 판매 전략도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DS부문은 최근 반도체시장의 공급 부족 현상 및 내년 반도체 슈퍼사이클과 관련된 생산·공급 전략을 주로 논의할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서버용 D램 재고가 소진되는 내년부터 2년간 반도체 슈퍼사이클이 올 것으로 보고 있다.

파운드리 등 비메모리 분야 사업 확대 방안도 구체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삼성전자는 '반도체 비전 2030'을 발표하고 비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서도 2030년까지 1위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천명했다. 전체 반도체 시장의 70%를 차지하는 비메모리 분야 점유율을 끌어올려 안정적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CE부문은 기존 8K QLED TV의 마케팅 전략과 내년 상반기 출시 예정인 미니 LED TV의 가격 및 판매량에 대한 검토가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삼성전자는 지난 10일 프리미엄 가정용 마이크로 발광다이오드(LED) TV 신제품을 공개했다. 내년 1월11일(현지시간)부터 14일까지 온라인으로 열리는 미국 최대 IT·가전 박람회 'CES 2021' 준비 상황도 점검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