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중진공 등의 정책금융 프로그램 활용…협력업체 애로사항 적극 대응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증권경제신문=김성근 기자] 산업부와 금융위는 쌍용자동차의 회생절차 신철과 관련해 부품협력社들의 애로해소 체계를 가동한다.

22일 산업부와 금융위는 전날 쌍용자동차가 서울회생법원에 회생절차를 공식신청 한 것과 관련해 “통상적 회생절차가 아닌 ARS(자율구조조정지원프로그램)로서 약 3개월간 채권자 등 이해당사자간 협의를 거쳐 처리방향이 결정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 회생절차 신청은 쌍용차 경영진의 독자적 경영판단에 근거해 이루어진 것으로, 회생절차 신청에도 불구하고, 쌍용차 매각협상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으며, 특히, 대주주인 마힌드라와 관련 이해당사자 및 국내외 채권단의 적극적인 협조를 통해 좋은 성과가 도출되기를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쌍용차 협력업체에 대해서는 “관계기관을 중심으로 경영상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으로 금융지원은 산은·중진공 등의 정책금융 프로그램 활용 및 대출 만기연장 등을 통해 협력업체 자금애로를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했다.

또 “산업부 및 경기, 충남지방 중기청 등을 중심으로 협력업체 지원반을 가동해 부품업계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애로기업에 대해서는 1:1 맞춤형 해결 지원에 나설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전날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쌍용자동차가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이로써 갖가지 우여곡절 끝에 지난 2011년 인도 마힌드라그룹을 새주인을 만난 쌍용차는 최근 재무구조 악화와 ‘코로나쇼크’에 마힌드라의 투자불발 등 직접적 타격을 받으면서 결국 9년 만에 법정관리 수순에 들어갔다.

쌍용차는 산업은행과 외국계 은행으로부터 빌린 대출금을 갚지 못하면서 회생 절차를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당장 갚아야 할 대출금은 총 1500억 수준으로 추산되고 있는데 쌍용차는 JP모건, BNP파리바, 뱅크오브아메리카메릴린치의 대출 원리금 600억 상환을 연체했다고 공시 한 바 있다. 여기에 산업은행에서 대출한 900억원의 만기도 함께 돌아온 상황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