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택배사가 책임 회피" 주장…29일부터 총파업 예고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증권경제신문=한행우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이 민주당과 국토부, 택배회사 등과 ‘사회적 합의’를 이룬지 6일만에 다시 총파업을 예고했다.

분류작업 업무를 택배사 책임으로 하는 내용의 합의에도 불구, 사측이 책임을 부정하는 등 합의 파기 행태를 보이고 있다는 주장이다.

전국택배노조는 27일 오후 서울 중구 한진택배 본사 앞에서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앞서 노조는 전날 가진 ‘택배사 사회적 합의 파기 엄중 규탄’ 기자회견에서 택배사들이 사회적 합의를 전면 부정하는 내용을 담은 공문을 각 영업점에 전달한 것이 확인됐다면서 총파업을 경고한 바 있다.

택배 노사는 수차례 협의 끝에 지난 21일 노사와 정부, 국회 등이 참여하는 사회적 합의 기구에서 △분류작업 인력 투입 △분류작업 업무의 택배사 책임 명시 △심야배송 제한 등을 핵심으로 합의에 이르렀다.

그러나 노조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택배 현장은 달라지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사회적 합의 후에도 택배사들이 지난해 10월 자체적으로 발표한 과로사 대책인 분류작업 인력만 투입하면 책임을 다한 것이라는 태도로 임하고 있다는 것이다. 앞서 지난해 10월 CJ대한통운은 4000명, 롯데와 한진택배는 각각 1000명의 분류인력을 투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노조는 “그러나 이 투입 계획은 사회적 합의문에 명시된 대로 택배 노동자 개인별 택배 분류를 감당하기에 턱없이 부족한 것”이라며 “택배사들은 보여주기식, 생색내기식 대책으로 여전히 일관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택배 노동자들은 또다시 죽음의 행렬을 목도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미 지난 20~21일 진행된 총파업 조합원 찬반투표 결과 투표율 97%, 찬성율 91%라는 압도적 찬성이 나온 만큼 노조는 오는 29일 총파업에 돌입하겠다는 계획이다.

그러면서 “택배노동자들은 더 이상 일하다 죽을 수 없다는 절박한 심정”이라며 “국민 여러분께서 택배노동자를 살리자는 마음으로 사회적 총파업을 선택한 택배노동자들에게 손을 내밀어 주시길 간곡히 호소드린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