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헬스케어 부문 실적 견인…정맥마취제 '포폴 주사' 수출 증가

[증권경제신문=이해선 기자] 동국제약(086450, 대표 오흥주)은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 5591억원, 영업이익 836억원을 기록했다고 23일 밝혔다. 전년 동기대비 매출액은 15.9%, 영업이익은 21.9% 성장했다.

지난해 동국제약은 ETC(전문의약품) 사업부, OTC(일반의약품) 사업부, 헬스케어 사업부, 해외사업부, 동국생명과학(자회사) 등 전 사업부에서 고른 성장을 이뤘지만 특히 수출과 헬스케어 부문에서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였다.

코로나19 팬데믹의 상황에서 호흡곤란 증세의 환자를 진정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정맥마취제 ‘포폴 주사’가 네덜란드, 룩셈부르크, 싱가포르 등으로 긴급의약품 수출이 이뤄졌고, 브라질의 주문이 크게 늘며 실적을 견인했다.

또 글리코펩티드 계열의 항생제(세균의 세포벽 합성을 억제해 항균작용을 나타내는 약물) 원료의약품인 ‘테이코플라닌’도 △브라질 △일본 △터키 △유럽 △인도 등 기존 수출국가에서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히알루론산 제제의 피부 주름개선 필러 ‘벨라스트’는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수출이 대폭 증가했다.

헬스케어 부문에선 화장품 브랜드 ‘센텔리안24’가 디지털 마케팅 강화를 통한 온라인 유통 확대와 해외 수출 증대로 국내외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했다. 아울러 혈행개선 슬리머(의료기기) ‘센시안’의 출시로 신 시장에서의 수요도 창출하고 있다.

ETC 부문에선 고지혈증 복합제 ‘로수탄젯’과 ‘피타론에프’ 등 만성질환 의약품이 성장을 주도했다. 마시는 골다공증 치료제 ‘마시본에스액’의 신제품을 발매해 내년에도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자회사인 동국생명과학은 주력 제품인 ‘파미레이’ ‘유니레이’와 신제품인 ‘가도비전’ ‘패티오돌’ 등 조영제가 성장세다. 이동형 CT, 소형 포터블 엑스레이, 초음파 등 의료기기 분야의 파트너십을 확대 중이다.

한편 기존 약물의 유효 성분을 장기간 지속적으로 방출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 약물전달시스템을 보유중인 동국제약은 현재 이를 토대로 전립선암, 말단비대증, 당뇨비만 치료제 및 치매와 파킨슨 치료제 등 개량신약을 개발 중이다.

또 SMEDDS(자가미세유화 약물전달시스템) 기술을 적용해 약물의 흡수유을 개선한 세계 최초 전립선 비대증 복합제 등을 개발하고 있으며, 중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R&D 투자를 강화하고 있다.

마이크로스피어(Microsphere, 크기가 1.4~2.5μm인 구형의 아미노산 중합체), 리포좀(Liposome, 지질로 이루어진 구형이나 타원형 구조체), SMEDDS(자가미세유화 약물전달시스템) 등의 기반 기술로 완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 및 시설투자를 진행 중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