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생산능력 추가확보, 미국 내 신규일자리 1만여 개 창출
전기차 및 ESS용 파우치 배터리, 전기차용 원통형도 신규 진출

LG에너지솔루션 미시간 공장 생산라인 (사진=뉴시스)
LG에너지솔루션 미시간 공장 생산라인 (사진=뉴시스)

[증권경제신문=한행우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시장 내 친환경 산업 선도를 위한 배터리 투자에 적극 나선다. 바이든 정부 ‘그린뉴딜’ 정책으로 인한 전기차 전환 가속화 및 시장 환경 변화에 발맞춘 선제적 투자라는 설명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2025년까지 미국에 독자적으로 5조원 이상을 투자하고 GM과의 합작법인도 1공장에 이어 상반기 중 2공장 투자를 결정한다고 12일 밝혔다.

먼저 미국에서 70GWh 이상의 배터리 생산능력을 추가 확보한다는 목표다. 투자가 이뤄지면 LG에너지솔루션 독자 생산능력은 기존 미시간 공장(5GWh)과 함께 총 75GWh으로 늘어난다.

특히 차별화된 제품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전기차 및 ESS용 파우치 배터리뿐 아니라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전기차용 원통형 배터리 분야에도 신규 진출한다. 

이에 따라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현지에 올해 상반기까지 최소 2곳 이상의 공장 후보지를 선정하기로 했다. 사업 적합성 검토 및 이사회 의결 과정 등을 신속하게 거쳐 본격적인 투자를 집행할 방침이다.

70GWh의 생산능력을 추가 확보하게 되면 직접 고용인원 4000여명과 공장 건설 기간 투입 인력 6000여명 등 1만개 이상의 신규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내 직접 고용 인원의 경우 기존 미시간 공장 1400명, 오하이오주에 위치한 GM과의 합작법인 1100명을 합치면 6500여명에 달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협력업체 동반 진출 및 현지화를 적극 추진하고 R&D부터 제품 개발 및 생산, 원재료 조달에 이르기까지 미국 내에서 안정적 공급망 체계(Supply Chain)를 갖추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회사 측은 이번 투자계획 공개를 통해 최적의 후보지 선정에 속도를 높이는 것은 물론 미국 시장에서의 배터리 공급 우려를 불식시켜 대규모 프로젝트 수주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고 있다.

GM과의 합작법인 추가 투자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합작법인인 얼티엄 셀즈는 현재 내년 가동을 목표로 오하이오주에 35GWh 규모의 1공장을 이미 건설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GM과 함께 상반기 내 2번째 공장에 대한 구체적인 투자 규모와 부지를 확정할 예정이다. 이번 투자는 GM의 미래차 전기차 프로젝트의 안정적인 배터리 공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 사장은 “미국의 그린뉴딜 정책은 전기차 시장은 물론 ESS시장의 성장을 한층 가속화할 것”라며 “배터리 생산능력을 선제 확보하고 R&D부터 생산에 이르기까지 현지화된 안정적인 공급망 체계를 구축하여 미국 전기차 및 ESS시장에서 최고의 파트너로서 미국 그린 뉴딜정책 성공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은 바이든 대통령 당선 후 본격적으로 그린뉴딜 정책을 펴고 있다. 2050년 탄소중립 추진을 위해 그린 에너지 분야에만 4년간 2조달러를 투자한다. 정부 관용차 300만대를 전기차로 교체하고, 지자체 전기스쿨버스 50만대 구매 정책을 도입한다. 전기차 구매를 장려하기 위한 구매 인센티브 확대, 전기차 충전소 50만개 설치 등 시장 수요 견인 정책도 마련한다. 

여기에 ‘Buy America’라는 리쇼어링 정책도 운영한다. 미국산이 아닌 전기차를 미국에 판매할 경우 10%의 징벌세를 부과한다. 미국산 전기차의 필수 조건은 배터리 셀 현지 생산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런 상황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제적으로 배터리 생산능력을 확보하기로 결정했다는 입장이다. 2025년 75GWh의 독자적인 생산능력 및 GM과의 합작법인을 통해 140GWh 이상을 확보한 이후에도 2030년까지 시장 성장률에 따라 투자를 지속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고객사들과의 합작법인이나 공동투자 등 다양한 형태의 공급망 구축 방안을 추진할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