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가 회사측 의도적 왜곡인 졸속 중장기 성장 전략 제대로 검토했는지 의문"

[증권경제신문=노지훈 기자] 세계 최대의 글로벌 의결권 자문사인 ISS가 금호석유화학 주주총회를 앞두고 박찬구 회장 안건에 찬성표를 제기하자 삼촌과 경영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금호석화 최대대주주인자 임원인 박철완 상무가 즉각 반발했다.

15일 박철완 상무 측은 앞서 ISS가 발표한 금호석유화학 주주총회 안건에 대한 분석 및 의견에 대해 즉각 반박하고 나섰다. 특히 박 상무는 회사 측이 제시한 기업 성장 전략에 대해서도 조목조목 비판하며 “현재 이사회의 실천 의지를 믿을 수 없다”며 “회사의 바람직한 미래를 위한 공개토론회를 갖자”고 제안했다.

박 상무는 먼저 “ISS가 현재 이사회가 그간 제대로 기업가치 및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감시와 견제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해왔는지 여부와, 또 주주총회를 겨우 2주 조금 넘게 앞두고 졸속으로 내놓은 중장기 성장 전략을 꼼꼼히 검토했는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즉, 회사측의 어설픈 대응책에 포함된 허점과 일부 의도적인 왜곡과 호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반쪽짜리 권고안이라는 설명이다.

다만 ISS가 보고서에 제시한 금호리조트 인수에 대한 비판, 본업과 시너지가 부족한 아시아나 항공이나 대우건설 등 상장사의 자산매각 필요성, 자사주 소각 관련 구체적인 시기를 지적한 것 등에 대해서는 “자신이 지속적으로 주장해온 기업가치 및 주주가치 제고 목적 달성에 합당한 분석”이라며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회사가 발표한 주총 안건과 기업 성장 전략에 대해서는 “자신이 제시한 주주제안에 대응하기 위한 말그대로 임시방편의 대응일 뿐, 경영전략과 재무전략의 취약함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으며 심지어 변화를 위한 진정성 역시 찾아볼 수 없다”고 평가했다. 
 
특히, 박철완 상무는 “회사측의 자사주 소각에 대한 계획을 구체적인 실행 계획이 없는 공염불이라며 당장 구체적인 소각 계획을 마련해 모든 주주들에게 공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ISS 역시 자사주에 대해서는 “현 경영진이 (공개적으로는 처음으로) 자사주 대량 보유의 문제에 대해 인정하고 있으며 이를 사용하거나 소각하는 옵션을 고려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밝혔으나 구체적인 시기는 밝히지 않았다”고 비판하고 있다.
 
더불어 금호리조트 인수 추진에 대해서도 “회사가 주장하는 7900억원 가치에 대해 납득할 수 있는 합리적인 미래수익성 추정치와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며 사업타당성분석의 결과를 투명하게 주주와 공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철완 상무는 “회사측의 의도적인 데이터 왜곡과 주주를 기만하는 잘못된 정보의 중장기 성장 전략을 보면서 현 경영진에게 진정으로 기업가치 및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고민이 있었는지 의문”이라고 강하게 비판하며 이러한 회사측의 자료를 믿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인 ISS의 권고안에 즉각 반박 서신을 보내 오해를 바로잡고자 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