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사 각 3000만 달러 출자…유망기업 선제적 발굴·투자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증권경제신문=한행우 기자] SK가 중국 1위 민영 자동차 기업 ‘지리자동차그룹(Zhejiang Geely Holding Group)’과 손잡는다. 지리자동차그룹은 중국 내 자동차 생산·판매 외에도 스웨덴 볼보, 전기차전문 스타트업 폴스타, 영국 고성능 차량 로터스 등을 보유한 글로벌 자동차 기업이다. 

양사는 공동으로 펀드를 조성하고 글로벌 혁신 모빌리티 기업 투자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SK㈜는 18일 지리자동차그룹과 ‘뉴모빌리티 펀드’ 설립을 축하하는 온라인 투자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뉴모빌리티 펀드의 총 규모는 3억 달러(약 3400억원)로 SK㈜와 지리자동차그룹이 핵심 출자자로 각 3000만 달러(약 350억원)를 출자했다. 이후 유럽계 은행, 아시아 지역 연기금을 비롯해 다양한 글로벌 투자자들을 출자자로 유치해 나갈 예정이다.

뉴모빌리티 펀드는 미래 자동차 산업의 핵심 분야로 꼽히는 연결(Connected)·자율(Autonomous)·공유(Shared)·전동화(Electric), 즉 CASE 영역의 유망기업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투자를 진행할 방침이다.

펀드 운용은 맥쿼리, 모건스탠리 등 글로벌 투자은행에서 20년 이상 경험을 쌓은 베테랑 펀드매니저가 맡는다. 

양사는 뉴모빌리티 펀드 공동 운용 외에도 수소 연료, 배터리 및 관련 소재 생태계, 반도체와 자율주행 기술 등 차세대 모빌리티 사업 분야에서 다각적인 협력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SK㈜ 관계자는 “SK㈜는 미래차 소재 시장과 친환경 에너지 시장 선점을 위해 발 빠른 투자를 지속하고 있으며 지리자동차그룹과 다방면에서 협력이 가능할 것”이라며 “뉴모빌리티 펀드를 통해 유망 기업들을 육성하고 글로벌 친환경, 디지털 모빌리티 사업의 대중화를 앞당기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