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사업 반려했던 부산시 승인 검토 중

(사진=부산해상관광케이블카 홈페이지 캡쳐)
(사진='부산해상관광케이블카' 홈페이지 캡쳐)

[증권경제신문=길연경 기자] 부산의 해운대~이기대 구간 국내 최장 해상케이블카 사업이 5년 만에 재추진되고 있다. 이에따라 이 사업을 둘러싼 지역 주민들의 이해관계가 엇갈리고 환경단체의 찬반 논란이 재점화되는 가운데, 부산 시의 사업 승인 추이가 주목을 받고 있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아이에스(IS)동서(010780, 대표 허석헌·정원호·김갑진)와 자회사인 부산블루코스트(관광레저 사업)는 '해운대~이기대 부산 해상관광 케이블카' 사업제안서를 부산시에 제출했다. 해운대구 우동 동백유원지 일원과 남구 용호동 이기대를 잇는 길이 4.2㎞의 해상케이블카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국내 최장 규모다. 

사업비는 6091억원으로 부산블루코스트와 부산은행 등이 참여해 전액 민간투자 자금으로 조달할 방침이다. 부산은행은 IS동서가 추진하는 해상케이블카 사업에 지분 투자 방식으로 참여하기로 하고, 지난 7일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그러나 이 사업 추진에 대해 해상케이블카가 지나가는 부산 수영구, 해운대구 및 남구 등에서 찬반이 엇갈리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26일 35개 단체로 구성된 부산NGO시민연합과 수영발전협의회 등은 해운대~이기대 해상케이블카 범시민 규탄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최근 IS동서에서 해상케이블카를 재추진하는 것은 법과 시민을 무시하고 환경을 파괴해 부산 시민을 우롱하는 것이며 환경, 교통, 조망을 사유화하는 것은 절대로 용서할 수 없는 반인륜적 범법행위"라고 주장했다.

이어 "부산 향토금융회사인 부산은행이 난개발을 일삼는 동반자 역할에 앞장서게 된 것은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재무투자자인 부산은행도 규탄했다. 이어 "부산시는 국가 자산을 사유화하는 케이블카 사업을 즉각 반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수영구 의회는 오는 6월7일 '해상케이블카 사업 반대 결의문'을 발의할 계획이다. 반대 결의문에는 환경오염, 경관훼손, 공공재 사유화, 어업권 침해 등의 내용이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 해상케이블카 정거장이 설치될 남구에서는 사업 찬성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남구 의회는 지난해 12월 '해상케이블카 유치 촉구 결의문'을 발표하며 찬성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남구 의회는 물류와 관광 인프라 개발을 통한 청년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이유로 해상케이블카를 유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부산시와 시의회가 민간제안사업과 자본유치를 위해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적극적인 행정을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 한 네티즌은 댓글에서 "남구 입장에서는 관광산업에 도움되고 해운대 우동과 연결되는 다이렉트 노선이니 대환영할 것이고, 수영구 입장에서는 광안리 경관만 훼손되고 오히려 남구 해운대구와 비교할 때 이득은 없고 관광객 만 뺏기는 손해 만 예상되니 극구 반대할 것 같다. 해운대는 주민사생활보호가 걸림돌이 될 것 같다"고 평가했다.

또 다른 댓글에서는 "광안대교 설치할 때도 바다 조망 해친다며 반대하는 목소리가 매우 많았지만, 지금은 광안대교 뷰 하나로 집값이 뛰는 상황이다. 해운대 케이블카도 완성되면 관광효과가 상당할 것 같은데, 부산시는 공적기여 받을 것 받고 제대로 개발하도록 추진했으면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IS동서 관계자는 "사업을 재추진하면서 공공성 기여 방안과 해상 환경 훼손 대책 등을 강화해 사업계획서를 제출했다"며 "해운대 마린시티 내 아파트 단지 주민들의 사생활 침해 우려에 대해서는 자동 '창문흐림' 장치를 설치하는 방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사업계획서는 부산시 4개 부서가 검토 중이며, 사업 승인이 나기까지 통상 1~2년 정도 걸리지만 2016년도에 한번 제안을 했기 때문에 더 빠르게 진행 될 수 있다"고 풀이했다.

IS동서와 부산블루코스트는 지난 2016년 해상관광케이블카 사업제안서를 부산시에 제출한 바 있다. 당시 부산시는 교통, 환경문제, 공적기여 부족 등을 이유로 제안을 반려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