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표준협회로부터 ‘ISO14001’ 인증 획득
고객 생활 속 친환경 선도기업 목표, '그린 서비스·프렌즈·시스템' 등 적극 추진

현대백화점 신사옥 전경. 사진=현대백화점

[증권경제신문=최은지 기자] 현대백화점(069960)은 글로벌 표준·인증 전문 기관인 한국표준협회(KSA)로부터 환경경영시스템 국제 표준인 ‘ISO14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1일 밝혔다.

ISO 14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인증으로, 기업이 ‘환경 경영’을 중요한 기준으로 삼고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체계를 갖추고 있는지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인증하는 국제 규격이다.

현대백화점은 이번 환경경영시스템 인증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친환경 활동과 노력을 더욱 확대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실제로 현대백화점은 최근 경영 이념인 미션(고객을 행복하게 세상을 풍요롭게)과 비전(고객에게 가장 신뢰받는 기업) 아래 ‘고객 생활 속 친환경 선도 기업’이라는 환경 경영 목표를 설정하고, ▲그린 서비스 ▲그린 프렌즈 ▲그린 시스템 등 세 가지 친환경 경영 추진 영역을 선정했다. 

‘그린 서비스’는 건강과 환경에 해로운 포장재의 사용은 줄이고, 다양한 친환경 정책을 펼치겠다는 것으로, 식품관 내 일회용 비닐봉투 사용 중단 및 친환경 소재인 ‘타이벡(Tyvek)’으로 만든 장바구니 도입 등이 대표적이다. ‘그린 프렌즈’의 경우 생활 속 친환경 문화를 확산시켜 나가겠다는 내용이다. 현대백화점은 매년 두 차례씩 고객들로부터 재판매 가능한 의류와 잡화를 기부받는 ‘라이프 리사이클 캠페인’을 운영 중이다.

‘그린 시스템’은 자원이나 에너지를 사용하는데 있어 환경에 이로운 설비와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다는 것으로, 현대백화점은 자체 에너지 관리제도와 스마트 에너지 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회사 측은 앞으로도 친환경 설비와 에너지 절약 시스템 등을 추가로 도입해 연간 탄소 배출량을 지속적으로 감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내·외 환경법규와 협약을 준수하고 지역사회의 환경을 보존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활동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