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슈퍼, SSM 최초로 스티로폼을 대체할 수 있는 콜드체인(저온유통) 에코박스 도입
그리니 에코박스, 플라스틱 상자 내부 특수원단 적용해 신선식품 선도 유지 효과 높아

롯데슈퍼가 친환경 포장재 '그리니 에코박스'를 도입한다. 사진=롯데쇼핑

[증권경제신문=최은지 기자] 롯데슈퍼가 저온 물류 시스템(콜드체인)에서 쓰이던 스티로폼을 대체할 친환경 포장재를 도입한다.

롯데슈퍼는 SSM(기업형 슈퍼마켓) 최초로 스티로폼을 대체할 수 있는 콜드체인 박스인 ‘그리니 에코박스’를 수산물 입고 과정에 도입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를 위해 롯데슈퍼는 코로나19 백신 운송 용기로 쓰이는 ‘그리니 메디’와 신선식품 배송 용기 ‘그리니 푸드박스’를 운영중인 콜드체인 물류 스타트업 에스랩아시아(S.Lab Asia)와 업무 협약을 맺고, 오는 30일부터 그리니 에코박스 500개를 시범적으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그리니 에코박스는 스티로폼에 비해 단열 성능이 우수하여 신선도 유지 효과가 높다는 게 특징이다. 이에 얼음팩 및 드라이 아이스 등 보냉제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살균 세척을 통한 재사용이 가능해 스티로폼 박스보다 위생적이고 파손되지 않는 한 3년 이상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콜드체인 에코 박스이다.

이에 따라 롯데슈퍼는 전국 각지에서 수산물을 공급받는 스티로폼 박스를 ‘그리니 에코박스’로 교체 시 연간 스티로폼 소비량을 22톤 절감할 수 있으며, 납품 파트너사 또한 스티로폼을 구매하는 데 드는 연간 구매비용도 약 2억원 정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강호진 롯데슈퍼 신선부문장은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경영에 대한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대두되고 있다”며 “친환경 콜드체인 박스 도입을 통해 수산물 배송에 사용되는 스티로폼을 제로 수준으로 만들어 ESG 경영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