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일 확진자 1000명대의 심각한 코로나 사태, 개점시 매출 효과 '불투명'
대전마트협동조합, 중기부에 사업조정 신청 "상생방안 필요"

대전신세계 Art & Science 외관 전경
대전신세계 Art & Science 외관 전경. 사진=신세계백화점

[증권경제신문=최은지 기자] 신세계백화점이 야심 차게 준비 중인 대전 엑스포점 '아트&사이언스'의 개점이 약 3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계획대로 개점이 이뤄질지에 대한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임시 휴점이 잇따르면서 업계의 분위기가 좋지 않은 가운데, 설상가상으로 대전 지역 상인의 반발에 부딪혀 사업조정 절차에 넘어갔기 때문이다. 

5일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대전점 '아트&사이언스'는 지난 2016년 대구 신세계 이후 5년만의 신규 점포로, 오는 27일 개점을 예정하고 있다. 아트&사이언스는 지하 5층~지상 43층 규모로 영업면적만 9만23㎡에 달한다. 패션잡화, F&B, 식품관, 아카데미, 갤러리 등 기존의 백화점 특징과 함께 중부권에서 만날 수 없었던 다양한 시설을 확립해 고객의 체류시간을 늘리고 중부권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한다는 게 신세계의 계획이다. 

다만 코로나19 사태로 개점 마케팅에는 소극적인 모양새다. 그랜드 오픈 행사 이후 점포에서 확진자가 발생하기라도 하면, 본격적인 운영을 하기도 전에 여론의 뭇매를 맞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심각할 정도로 많고, 백화점발 집단감염 사례도 등장했었기에 마케팅이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개점 이후의 매출 신장 효과도 불투명하다. 올 초만 해도 백신 접종 효과로 하반기부터 보복 소비가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했지만, 변이 바이러스의 등장으로 인해 한 치 앞을 예상할 수 없어서다. 일각에서는 일일 확진자 수가 1000명대를 넘는 기간이 길어지면서 지난해보다 더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추석을 전후로 지급될 것으로 전망되는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의 역효과도 재연될 것으로 보인다. 유통업체 내에서도 소상공인·자영업자 매장 중심으로 사용처를 제한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산업통상자원부(산자부) 2020년 상반기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해당 기간 백화점의 매출은 14.2% 감소했다. 특히 재난지원금이 지급된 5월의 매출은 7.5%까지 급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더불어 지역 상인의 반발에도 부딪혔다. 대전마트협동조합은 지난달 중소기업중앙회에 정식으로 사업조정 신청을 냈고, 관련 사항은 중소벤처기업부로 접수됐다. 대전 사이언스콤플렉스 내에 대규모 백화점이 생길 경우 소상공인의 피해가 막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별도의 상생방안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대중소 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상생법)에 규정돼 있는 사업조정 제도는 대기업의 사업 확장으로부터 중소기업과 소상인의 상권 침해를 막기 위해 제정된 제도다. 소상공인의 청원이 신규 점포 영업일 180일 전까지 받아들여지면, 중소기업벤처부(중기부)가 사실 조사와 심의를 거쳐 대기업에 제재를 가할 수 있다. 

중기부는 이번 사안에 대해 우선적으로 ‘자율조정 회의’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신세계백화점과 협동조합을 불러 개별 면담을 통해 협의를 진행하는 것이다. 다만 자율조정이 불발되면 사업조정심의위원회를 열게 된다. 해당 단계로 넘어가는 경우 과태료 부과나 사업조정 이행 등 강력한 처분이 내려진다. 실제로 지난 2018년 롯데몰 군산점은 소상공인들과 상생 합의를 하지 않은 채로 개점을 강행해 ‘일시 정지 명령’을 받아 개점과 동시에 문을 닫는 극한의 상황에 놓여진 바 있다. 

이에 대해 신세계백화점은 사업조정에 따른 개점 연기는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신세계 관계자는 "사업조정 신청에 따른 자율조정이 진행 중에 있다"면서도 "다만 이는 개점과 별개의 일로, 예정된 27일에 아트&사이언스가 개점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