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밴드형 웨어러블 카메라로 현장 실시간 원격모니터링

(왼쪽부터) 넥밴드형 웨어러블 카메라 착용 모습 및 현장의 고위험작업 진행상황을 원격으로 모니터링하는 모습 (사진=롯데건설 제공)

[증권경제신문=길연경 기자] 롯데건설(대표이사 하석주)이 현장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스마트 안전기술'을 도입했다.

롯데건설은 스마트 안전기술 중 하나인 360도 촬영 가능한 '넥밴드형 웨어러블 카메라'를 현장에 도입했다. 넥밴드형 웨어러블 카메라는 기존 건설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액션캠과 달리, 목에 걸어 착용하기 때문에 두 손이 자유로워 안전관리 업무 효율성이 높다.

이 카메라는 건설현장 내 위험작업관리와 평소 눈에 띄지 않는 사각지대까지 관리 가능하며 영상 녹화 및 실시간 스트리밍도 가능해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 안전관리를 할 수 있다. 

사무실에서도 카메라를 통해 타워크레인 설치와 인상, 해체 등 건설장비 작업 시 실시간으로 현장 상황을 원격으로 진단하고 점검 지원이 가능하며, 녹화된 영상은 교육 자료에 활용할 예정이다. 현장에서는 고위험작업시 실시간 영상 공유로 밀착, 상주 관리를 강화해 나갈 수 있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이번에 도입한 웨어러블 카메라 운용 효과를 분석해 현장 안전관리 강화에 활용할 예정이다"며 "앞으로도 파트너사와 적극적인 스마트 안전관리 활동을 통해 현장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건설이 2016년부터 도입한 스마트 안전관리 애플리케이션은 안전관리 공간적 제약을 해결하고 적시에 안전관리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킨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