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상 물량 총 5000억원 규모로 확대…안전 분야 평가 점수 4배 강화

[증권경제신문=길연경 기자] 현대건설(000720, 대표 윤영준)은 지난 9일 전국 141개 현장에서 본사 임직원 및 협력사 관리자, 근로자 등 현장 전 구성원이 참여한 가운데 중대재해 근절을 위한 '안전 결의대회'를 실시했다.
 
이번 안전 결의대회는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한 가운데 진행됐다.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경영을 현장 운영 최우선 목표로 삼고 실천할 것을 다짐했으며, 기본과 원칙을 지켜 중대재해를 근절할 것을 결의했다.

이와 함께 협력사와 동반성장을 위한 △안전관리 우수 협력사 인센티브 대폭 확대 △신규 등록 및 협력사 갱신 시, 안전평가 부문 강화 △중대재해 발생 시, 퇴출 기준 강화 △ 협력사 의견 적극 수렴을 통한 개선활동 시행 △안전관리비 50% 선지급 시행 △법정 안전관리비 외 추가 안전비용지원 등으로 안전 관련 협력업체 선정 기준을 강화하고, 현장 안전사고 예방의 근본적 토대를 마련한다.

현대건설은 안전관리 우수 협력사에 포상 물량을 총 5000억원 규모로 확대하는 등 인센티브를 강화하고 2022년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또 협력사 신규 등록 및 갱신 시, 안전 분야 평가 점수를 기존 5%에서 20%로 4배 강화해 반영하며 안전 경영에 총력을 기울인다.

협력사 안전관리 역량 제고를 위해 안전 부적격 업체에 대해서는 신규 등록 및 입찰참여를 제한한다. 일정 점수 미달 시, 등록을 취소하거나 등록군 하향도 함께 검토하는 안전 평가 불량 업체 제재도 강화한다.

한편 현대건설은 지난 7월부터 현장 준비 단계부터 협력사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안전관리비 50% 선지급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현장 그레이존(어느 영역에 속하는지 불분명한 부분)에 대한 안전사고 예방 효과를 강화할 수 있도록 별도 안전지원비용을 추가로 지원한다.

또 법정 안전관리자 선임 의무 사각지대(계약금액 100억원 미만 소규모 공사)에 있는 협력사에 대해 안전관리자 채용 시, 계약금액 외에 추가로 임금(매월 400만원)을 지원하는 안전 길잡이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이번 협력사 안전관리 기준 강화 및 지원, 우수 협력사 인센티브 제공이 협력사 자금 부담을 줄이고 공사 초기부터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것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라며 "앞으로도 현대건설은 협력사와 함께 하는 현장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증권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