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아이큐어와 '치매 치료 패치제' 국내 독점판매 계약
셀트리온, 아이큐어와 '치매 치료 패치제' 국내 독점판매 계약
  • 최은지 기자
  • 승인 2021.08.20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승인시 세계 최초 도네페질 패치제로 지위 확보
20일 셀트리온 1공장 회의실에서 개최된 ‘㈜셀트리온-아이큐어㈜ 도네페질 패치 공급 및 판매 계약 체결식’에서 기우성 셀트리온 대표이사(왼쪽), 최영권 아이큐어 대표이사(오른쪽)가 기념 촬영을 하고있다
기우성 셀트리온 대표이사(왼쪽), 최영권 아이큐어 대표이사(오른쪽). 사진=셀트리온

[증권경제신문=최은지 기자] 셀트리온(068270)은 아이큐어와 공동으로 개발 중인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용 도네페질(Donepezil) 패치제 '도네리온패취'의 국내 독점 판매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도네리온패취는 올해 4월 식약처에 품목허가신청을 제출한 상태로 식약처 승인시 세계 최초 도네페질 패치제가 된다.

셀트리온은 지난 2017년 아이큐어와 도네페질 패치제에 대해 국내 공동 판권 계약을 체결했으나, 이번 독점 판매 계약에 따라 국내에서 약 12년간 독점으로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권리를 확보했다. 아이큐어는 도네페질 패치제의 생산 및 공급을 담당해 계약 기간 내 셀트리온이 시장을 빠르게 선점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지금까지 도네페질은 제형 개발의 어려움으로 하루 1회 복용하는 경구용으로만 상용화됐다. 도네리온패취는 주 2회 부착하는 타입으로 개발한 개량신약으로, 경구제 대비 복약 순응도를 개선하고 편의성을 향상했다는 설명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도네리온패취가 식약처 승인을 받게 되면 세계 최초의 도네페질 패치제로 지위를 확보하는 만큼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기존 제형과의 차별성을 부각해 선도적 지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