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코플랜트, '견본주택 에코에디션' 실시
SK에코플랜트, '견본주택 에코에디션' 실시
  • 길연경 기자
  • 승인 2021.09.14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견본주택 폐기물 최소화 프로젝트, '3R 시스템' 도입
대구 '달서 SK뷰' 견본주택 첫 적용
견본주택 에코에디션 프로젝트가 진행된 '달서 SK뷰' 견본주택 내부 계단 모습.
견본주택 에코에디션 프로젝트가 진행된 '달서 SK뷰' 견본주택 내부 계단 모습.

[증권경제신문=길연경 기자] SK건설 새 이름 SK에코플랜트(대표 안재현)가 건설업 친환경 프로젝트 '견본주택 에코에디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견본주택 에코에디션은 건강한 방법으로 견본주택을 짓자는 취지로, 분양 후 남겨지는 폐기물을 최소화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사명 변경 이후 건설업과 더불어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선도하는 친환경 기업이 되겠다는 목표의식이 반영된 프로젝트다.

SK에코플랜트는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3R 시스템'을 도입했다. 3R 시스템은  △절약(Reduce) △재활용(Recycle) △다시 사용(Reuse)을 통합해 일컫는 것으로, 다양하고 구체적인 실행방안이 담겨 있다.

절약을 위한 방안에는 마감재를 최소화한 오픈천장 디자인과 친환경 마감재를 적용해 낭비와 배출 등을 최소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재활용에는 재활용이 가능한 자재를 사용하도록 하는 내용이 주로 담겼다. 이를 위해 철거 후 바로 재활용이 가능한 외장재, 시트지가 부착되지 않은 유리, 버려진 옷이나 현수막 등 폐기 섬유를 활용한 친환경 판넬, 페트병 등으로 만든 카펫타일을 적용했다. 또 주재료 90% 이상을 수입에 의존하는 합성목재 대신해 '커피 합성목재'를 활용하기로 했다. 커피 합성목재는 커피전문점 등에서 수거한 커피박을 재자원화한 것으로 탈취효과가 뛰어나다는 평가다.

다시 사용에서는 '원래 모습 그대로'라는 키워드를 내세웠다. 견본주택에서 활용했던 가전 등을 기부해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겠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기업 재산에서 지역사회 나눔으로 이어지는 자원순환이 기대된다.

SK에코플랜트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견본주택 에코에디션' 프로젝트를 대구 달서구 본리동 소재 '달서 SK뷰' 현장에서 처음으로 적용했다. 앞서 SK에코플랜트는 지난 8월27일 달서 SK뷰 견본주택을 개관한 바 있다. 해당 단지는 사명 변경 이후 첫 분양단지로, 전용 59~109㎡ 총 1196세대 대규모 대단지이며, 이 중 전용 59·74㎡ 526세대가 일반 분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